준비없는 오미크론 방역대책에 일선 현장에서는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가 보건소 모니터링을 받지 못하는 60세 미만 재택치료자들을 위해 전화 처방을 시작했지만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큰 혼선을 빚었다. 명확한 지침을 받지 못한 병·의원도 갑작스레 몰려든 문의에 진땀을 뺐다.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마구잡이로 시작되는 '보여주기식' 방역정책이 혼란만 키운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전화 상담, 지침 받은게 없다"
10일 오전 전화 상담, 진료가 가능한 병·의원 1865곳의 명단이 공개됐지만,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곳이 대다수였다. 대부분 정부의 지침이나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특히 해당 환자가 코로나19 확진자인지를 확인하는 시스템조차도 아직 갖추지 못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 날부터 60세 미만 일반관리군 확진자에 대해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전화 처방이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하지만 시행 하루 전날에서야 지자체와 전화 상담·처방 참여 동네 병·의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서울 송파구 A병원은 "(전화 상담·처방을) 시작하긴 했지만 아직 한 번도 해본 적 없고, 지침도 아직 내려온게 없다"며 "확인을 먼저 해보고 다시 전화 드리겠다"고 했다.
서울 서초구 B병원은 "아무 확진자나 상담, 처방을 받을 수 없다"며 "보건소에 먼저 문의하고 보건소가 지정하는 병원으로 가야한다"며 정부 지침과 전혀 다른 안내를 하기도 했다.
이러한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서울의 한 이비인후과 병원장은 "아직까지 비대면 진료라는 것을 해본 적이 없는 병원이 대다수여서 하나부터 열까지 교육하고 지침이 내려진다고 해도 사실상 쉽지 않다"며 "너무 급하게 (전화 상담, 처방이) 시작되며 교육과 지침은 부족할게 뻔하고 당분간 혼란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역시 이날 상담을 시작했지만, 서울 전체에 강남·강북권 두 곳, 17개 라인만 열려 있어 과부하가 걸릴 전망이다.
◆시행 급급한 정책, 혼란만 키워
확진자들의 불만은 폭주하고 있다. 정부가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정책 시행에만 급급해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서울 동작구에 거주하는 김모씨는 이 날 확진 판정을 받은 10대 자녀 때문에 아침부터 전화만 10통 넘게 돌렸다.
김 씨는 "아이들은 평소 다니는 동네 병원에서 전화 진료가 가능하다는 정부 말만 믿었다가 바보 취급을 당했다"며 "오후가 돼서야 서초구 한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으러 올 수 있는 보호자가 있으면 전화 진료를 해준다고 해서 어렵게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검사부터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씨는 "PCR이 갑자기 신속항원검사로 바뀌었는데 약국에도, 병원에도 자가진단키트가 없다고 해서 정말 애를 먹었다"며 "정부는 철저한 준비와 대책 마련 없이 무턱대고 시행만 반복하고 있어, 안그래도 혼란스러운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확진자들은 설 연휴 이후부터 사실상 방치 상태였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하는 임모씨는 지난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보건소에서 연락을 받지 못했다.
임 씨는 "새로운 관리체계 시행 전에 확진이 됐어도 오늘부터는 스스로 치료해야 하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3년 전부터 고혈압약을 먹고 있는데 집중관리군에 속하는지, 팍스로비드 처방은 되는지 헷갈리지만 보건소는 전화를 받지 않고 어디에 물어야 하는지 갑갑하다"고 토로했다.
정부는 당초 집중관리군을 '60세 이상'과 '먹는 치료제 처방 대상자(50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로 발표했으나, 정책 시행 하루 전인 9일 갑자기 '60세 이상'과 '먹는 치료제를 처방 받은자 중 지자체에서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자'로 변경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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