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와 소주를 비롯해 주류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를 전망이다. 국내 주류 회사들은 당장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주정값 인상, 세법 개정 등 인상 요인이 누적된만큼 가격 인상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여진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대한주정판매가 최근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에탄올)' 가격을 7.8%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주정 가격 인상은 10년 만으로 지난 2008년과 2012년 주정값 인상 후 대부분 업체들이 소주 가격을 올렸던 점을 고려할 때 주류가격 인상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병뚜껑 가격도 평균 16% 인상됐다. 빈용기보증금 취급수수료도 상승했다. 빈용기보증금은 소주 제조사가 빈 병을 받아오기 위해 지급하는 수수료다. 이처럼 주요 원자재 가격이 올들어 큰 폭으로 뛰면서 소주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맥주와 탁주도 가격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세당국은 오는 4월부터 맥주와 탁주에 붙는 주세를 각각 2.49%(ℓ당 20.8원), 2.38%(1원)씩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2.5% 수준을 감안해 인상분이 결정됐다.
맥주·탁주는 1969년 주세법 개정 이후 50년간 제조단가 기준의 '종가세'를 적용받아 왔다. 그러다가 지난해부터 생산량 기준인 '종량세'로 바뀌었다. 수입 맥주가 국산 대비 저렴한 현상을 해소하고, 소규모 양조업체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였다.
다만 이 종량세율은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반영해 결정된다. 소주 등 종가세를 그대로 적용받는 주류와의 형평성을 위해서다. 이는 2020년까지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지만, 지난해 물가가 폭등하자 세액이 크게 오르게 됐다.
이미 막걸리의 경우 제품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쌀 가격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임에 따라 제품 가격을 일부 올렸다.
국순당은 지난해 12월 쌀막걸리 제품 가격을 9.9~25% 인상했다. 국순당 쌀막걸리 750㎖ 공급가격은 1040원에서 1300원 올랐고 국순당 쌀 캔 350㎖ 공급가격은 740원에서 840원으로 인상됐다.
경쟁사인 지평주조도 지평 생막걸리의 편의점 판매 가격을 20% 가량 인상했다. 지평 생 쌀막걸리 750㎖ 제품은 1900원에서 23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1.7ℓ 제품은 3000원에서 3600원으로 가격이 인상됐다.
수입 맥주는 국제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등의 상승으로 '4캔 1만원' 행사 가격을 조정했다. 지난해 하이네켄코리아가 편의점 묶음 판매 가격을 '4캔 1만원'에서 '4캔 1만1000원'으로 인상했으며, 기네스를 수입·판매하는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 1일 기네스 공급가격을 150~200원 인상하고, 편의점 행사 판매 가격도 4캔에 1만원에서 1만1000원으로 올렸다. 칭따오를 수입, 판매하는 비어케이는 16일부터 편의점 맥주 행사 판매가격을 올린다.
'조니워커' '윈저' 등 위스키 가격도 상향조정될 방침이다. 국제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원부자재 가격이 오른 데 따른 것이다.
국내 맥주 업계의 경우 제주맥주가 가격 인상 스타트를 끊었다. 제주맥주는 이달부터 제주위트에일 등 6종의 공급가를 10% 인상했다. 편의점 행사 가격도 4캔에 1만원에서 1만1000원으로 올렸다. '테라' '카스' 등 국내 맥주 가격도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요인은 충분하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식당에 공급하는) 주류 출고가가 오르면 식당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주류 가격은 더 큰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상 출고가 인상폭보다 판매 가격 인상 폭이 크고, 500원 단위가 아닌 1000원 단위로 올리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가격이 인상되면 현재 대다수 식당에서 책정되어있는 4000~5000원의 주류 가격이 병당 5000~6000원으로 오르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요인이 충분한 만큼 시기의 문제일 뿐 인상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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