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이 지난 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진단 시약 수요 증가로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씨젠은 17일 공시를 통해 2021년 연간 매출액 1조3708억원, 영업이익 6,6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영업이익은 2020년 6762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씨젠의 지난 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진단시약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매출 4100억원, 영업이익 1999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각각 7%, 9% 상회하는 수치다.
지난 12월부터 최근까지 유럽 5개국에 280만명분, 이스라엘에 510만명분, 브라질에 400만명분 등 연이어 대량 수출 계약을 맺었고, 긴급한 물량 공급을 위해 전세기를 수차례 띄우기도 했다.
비코로나 제품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해 자궁경부암(HPV), 성매개감염증(STI), 여타 호흡기질환 등 비코로나 진단시약 매출이 2020년 대비 33%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미래에 대비한 전략적인 투자가 늘며 영업이익은 제자리 걸음을 걸었다. 씨젠은 지난 한 해 전년 대비 3배에 달하는 약 7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했다. 또 우수인재 영입에도 힘써, 2022년 1월말 임직원을 1100여명까지 늘렸다. 2020년말 대비 약 2배 늘어난 규모다.
씨젠 경영지원총괄 김범준 부사장은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대량/신속 검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씨젠은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검사 시간을 대폭 단축시킨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며, "신제품은 자동화 검사장비와 이동형 현장검사실을 연계하면 공항, 학교, 사업장 등에서 대규모 현장검사가 가능해져 '위드 코로나'를 위한 최적의 검사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와 다른 호흡기질환 동시진단 제품 등 신드로믹 기반의 제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고, HPV, STI 등 비코로나(Non-Covid) 진단시약에 대한 전략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코로나19의 엔데믹화 이후 상황에도 대비하겠다"ㅕ "전세계 최대 분자진단 시장인 미국에 본격 진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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