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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삼성생명, 지난해 최대 순익…'신시장 확보' 본격화

"보험이익 감소를 이차익 증가로 상쇄"
'2030 중장기 전략 추진' 방향 발표

삼성생명 CI. /삼성생명
삼성생명의 당기순이익, 보험이익, 이차익 추이. /삼성생명

삼성생명이 보험이익 감소를 이차익 증가로 상쇄하며 상장 이후 최고 수준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삼성생명은 22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보다 16.1% 증가한 1조469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 삼성전자 특별배당과 연결 이익 증가 등 이차손익(자산 운용의 실제 이율이 예정 이율과 달라짐으로써 생기는 손익)이 개선된 영향이다.

 

장래 이익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표인 신계약가치도 1조4058억원으로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 건강상해 및 종신(CI)상품 등 보장성 중심 판매를 통한 신계약마진이 증가세를 이끌었다. 영업 지표인 신계약 연납화보험료(APE)는 2조7110억원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총자산은 341조4000억원으로 2020년 말과 비교해 1.4% 올랐다.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305%로 집계됐다. 제도 강화 불구에도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지속했다.

 

삼성생명은 이날 2022년 전략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예시 이미지. /삼성생명

우선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대비를 앞두고 중장기 손익이 증가하는 구조로 변화되는 혁신적 기틀을 마련한다. 안정적 손익 관리 가능 및 자산이익률 제고를 통해서다. ▲고수익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 판매 추진 ▲유지율, 손해율, 사업비율 등 효율 관리를 통한 CSM 축소 가능성 최소화 ▲파생상품 활용 자산부채관리(ALM) 운용 효율화 ▲대체투자 등 자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다변화 전략추진을 통해 보유 이원 제고 등도 강조했다.

 

건강자산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보험의 신수요 창출 및 보험의 영역을 관리하고 자산관리로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헬스케어 서비스 추진 가속화, 시니어 케어 등 신사업 발굴 등으로 보험 외 신시장 확보를 본격화 한다. 이를 위해 삼성생명은 '더 헬스 앱(The Health App)' 론칭과 업계 최초 스마트워치 연계 건강증진형 상품 등의 개발에 나선다.

 

2030 당기순이익 중장기 전략 추진 방향으로는 ▲자산운용 ▲고객중심·국내보험 ▲디지털·신사업 등이 꼽힌다.

 

삼성생명은 앞서 자산운용을 수익창출의 핵심축으로 확대하기 위해 영국 자산운용사 '세빌스 IM' 지분을 취득한 바 있다. 올해도 해외 운용사 지분을 추가 인수해 자산운용 수익창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SRA자산운용 등 운용 계열사 간 시너지도 강화한다.

 

ESG경영에도 속도를 낸다. 삼성생명의 2030년 목표는 친환경 금융 20조원↑·탄소배출량 50% 감축·글로벌 탑 티어 ESG 레이팅 등이다. 이를 위해 ESG 국제협약 추가 가입, 건강자산 캠페인 추진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과 헬스케어 및 플랫폼 사업기반 구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삼성금융은 오는 상반기 중 삼성금융 통합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증권 ▲삼성카드 ▲삼성화재 ▲삼성생명 등 금융 4사 통합 경험 제공으로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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