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카카오택시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플랫폼택시의 승객 골라 태우기 정황이 포착됐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조사원이 승객을 가장해 카카오택시를 직접 불러서 탑승하는 '미스터리 쇼퍼' 방식으로 작년 10~11월 플랫폼 시장의 90% 가까이 점유하고 있는 카카오택시 총 841대를 호출했다. 시는 ▲장거리(10km 이상)·단거리(3km 이내) ▲평일·주말 ▲도심·비도심 ▲아침·저녁·밤 시간대로 구분해 적정 표본이 확보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실태 조사 결과 평일 밤시간대에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단거리 통행의 호출 성공률이 23%로 낮은 데 비해 같은 조건에서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엔 성공률이 54%로 두 배 이상 높았다.
시는 "택시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에 장거리 승객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높다는 것이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됐다"며 "카카오택시가 승객 목적지를 기사에게 제공하는 것이 골라 태우기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시가 카카오택시로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 성공된 건을 분석한 결과, 장거리(81.8%)보다는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저녁(83.2%)보다는 밤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다. 목적지별로는 큰 차이가 없었다고 시는 덧붙였다.
이번 실태조사를 자문한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장거리 호출 성공률이 높고 단거리는 낮은 점, 밤시간대 호출 성공률이 낮고 배차 실패 횟수도 타 시간대보다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목적지를 보고 골라 태운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는 최근 택시업계에서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카카오택시의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에 대한 실태 조사도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에 성공한 경우 중 약 39%는 가맹택시(카카오T블루)가 배차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평일보다는 주말, 장거리보다는 단거리, 저녁·밤보다는 아침일수록 가맹택시가 배차된 비율이 많았다.
특히 승객이 많은 평일 밤시간대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호출의 경우 가맹택시 비율이 16.7%로 낮은 반면, 승객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말 아침 도심에서 도심으로 가는 호출은 86%로 가맹택시 배차 비율이 높았다.
시는 "택시업계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과 같이 일반호출시 일반택시가 아닌 가맹택시가 배차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다만, 카카오택시의 배차 알고리즘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콜 몰아주기'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시는 카카오택시 측에 승객의 목적지를 구체적인 위치가 아닌 자치구 단위까지만 포괄적으로 표출하고, 장기적으로는 목적지를 미표기하는 내용의 단계적 개선 방안을 요구한 상태다.
또 시는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심을 해소하기 위해 승객이 일반호출을 했을 때 우선 일반택시가 호출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5분)을 주고, 이후 가맹택시에도 콜을 주는 방식을 요청했다.
백호 도시교통실장은 "카카오택시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만큼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시는 시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증진과 공정한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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