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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K-조선 부활' 조선업계, 역대급 수주 호황…생산량 늘리기 총력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수주 절벽'에서 탈출한 조선업계가 '제2의 호황기'를 맞고 있다.

 

국내 조선 빅3는 지난해부터 '수주 대박'을 터트리며 과거 호황기(2006~2008년) 이후 13년만에 역대급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조선업계는 수주 물량 확보에 따른 일감 확대로 생산량 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난 2017년 7월 수주 절벽으로 가동을 멈춘 군산조선소는 재가동을 준비하는 등 인력확보에 분주한 모습이다.

 

◆조선 빅3 '수주 잭팟'

 

2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는 지난해 수주 물량 목표치를 넘기더니 올해는 지난해보다 빠르게 목표 수주량을 채워나가고 있다. 지난해 2~3년치 일감을 확보했으며 올해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실적 개선에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수주목표치로 지난해 149억 달러보다 17% 가량 높여 174억4000만 달러를 제시했다. 현재까지 총 37척, 43억7000만 달러(약 5조2170억원)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의 25%를 달성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새해 첫 달에만 전년 동기 대비 2배를 웃도는 3조원 규모의 선박을 수주한 데 이어 설 연휴기간동안 총 7040억원 규모의 선박 9척을 수주했다. 이어 지난 21일 대형 LNG 운반선 1척을 추가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LNG운반선 5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등 총 12척, 27억2000만 달러(약 3조2667억원) 상당의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수주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1~5월 수주 금액을 한 달 안에 다 채운 셈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3일 길었던 수주 침묵을 깨고 '1조원 규모'의 수주 물량을 확보했다. 삼성중공업은 아프리카 지역 선사로부터 9985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4척 수주 소식을 공개하면서 올해 랠리에 가세했다. 오는 2025년 9월 인도 예정인 수주한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세이버 에어(SAVER Air)와 에스베슬(SVESSEL) 등 친환경·스마트십 기술이 적용돼 연비 향상 등 경제운항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효율적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로 올해 수주 목표(88억 달러)의 9%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생산 확대에 집중 '군산조선소' 가동 임박

 

수주 물량 확보로 부활을 준비하는 조선업계가 안정적인 생산 물량 확보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최근 조선업은 10년 만에 슈퍼사이클(초호황)에 접어들었지만 '인력난'이라는 암초를 만났다. 수주 절벽에 따른 불황으로 조선소를 떠난 이들의 빈자리를 메우지 못하면서 인력난이 현실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는 인력난 해소와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하나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가동이다.

 

현대중공업은 일감 부족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지난 2017년 7월 가동을 중단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에 나선다. 전북도와 군산시, 산자부, 고용부, 현대중공업은 24일 군산조선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조선소 재가동 관련 상호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군산조선소는 내년 1월부터 연간 10만톤 규모의 블록 제작을 시작한다. 조선업 인력수급에 맞춰 점진적으로 물량을 확대해 완전·지속적인 가동을 계획하고 있다.

 

재가동 공식화에 따라 군산조선소를 중심으로 한 도내 조선업계의 부활이 예상된다. 전북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협력업체 83%가 폐업했고, 5015명(71개 사)에 달하는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는 등의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전북도는 재가동이 본격화되면 일자리와 함께 지역을 떠난 협력업체의 재집결 등 전반적인 조선업 생태계가 복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장 2023년 1분기에는 최소 600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4분기가 되면 1000명으로 늘어나는 등 근로자 규모는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울산 등으로 이전했던 협력업체들도 다시 군산으로 모여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 문을 연 군산조선소는 당시 현대중공업이 1조2000억원을 들여 25만톤급 선박 4척을 한 번에 건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크(Dock·배를 만드는 건조장) 1기와 1650톤급 갠트리 크레인(골리앗 크레인)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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