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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 시작

서울시 수도요금 이사정산 분리고지 안내문./ 서울시

서울시는 이사 등 수도사용자 변경 시 비대면으로 요금조회부터 납부까지 가능한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이사정산을 하면서 분리 고지를 원하는 서울시 수도사용자는 이제 전화 신청 없이 비대면으로 모바일 앱(아리수앱)과 웹사이트(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서 직접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다. 

 

서울시 수도요금 관련 민원 가운데 이사정산 관련 내용은 연평균 약 35만여 건 수준이다. 이중 이사 등 사용자 변경에 따른 분리고지 신청 건수는 2017년 1만5000건에서 2021년 16만6000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수도요금 이사정산은 신·구 사용자 간 현금으로 인수인계하는 형태가 주를 이뤘으나,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발전과 시민들의 의식 변화로 정산요금을 직접 가상계좌로 납부하고자 하는 선호가 높아졌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서비스 이용 희망자는 모바일 앱(아리수앱) 또는 웹사이트(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 접속한 뒤 고객번호, 계량기 지침 등을 입력하고 사진을 업로드한 다음 이사정산 요금을 확인한 후 납부(서울시 이텍스나 가상계좌)하면 된다.

 

구아미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수도요금 이사정산 분리고지에 대한 민원 증가 추세를 파악해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이러한 기술·사회변화를 적극 반영하는 전자적 혁신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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