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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 보도자료

식음료 업계, 세분화 전략으로 소비자 요구에 대응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순): 하이트진로음료 '진로토닉워터', '진로토닉워터 제로', 풀무원식품 '로스팅 짜장면' 3종, 빙그레 '바싹꼬투리전', 동서식품 '카누 아메리카노' 3종

'취향'이 소비시장을 관통하는 가장 강력한 키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식음료 업계에서는 날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규모는 작지만 요구사항이 구체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세분화한 제품을 선보여 탄탄한 고객층을 구축하려는 전략이다. 관련 업체에서는 칼로리 부담을 줄인 토닉워터부터 선택지를 넓힌 짜장라면, 바삭한 꼬투리만을 담은 냉동 스낵전 등 틈새 니즈를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타깃별 세분화 마케팅에 힘을 주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지난해 6월 국내 대표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무칼로리 버전인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출시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저칼로리, 저도수 주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소비자 잠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업계 최초로 제로 칼로리 토닉워터를 출시한 것이다. '진로토닉워터 제로'는 진로토닉워터의 45년 레시피 기술력으로 고유의 맛과 향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칼로리는 제로로 낮췄다. 이 제품은 출시 4개월만에 '진로토닉워터' 브랜드 전체 매출의 20%에 달할 만큼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앞서 회사는 홈술·홈파티 수요 증가에 맞춰 진로토닉워터의 맛과 칼로리, 포장단위, 용량 등을 세분화하며 소비자 잠재 수요에 대응해 왔다"며 "그 결과 최근 3년간 진로토닉워터의 매출이 3배 증가하는 등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풀무원식품은 최근 로스팅 짜장면의 프리미엄 신제품 '트러플오일'을 출시했다. 로스팅 짜장면은 라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품 선택의 폭이 좁은 짜장라면 시장에 트리플 로스팅 공법으로 깊고 진한 풍미를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트리플 로스팅은 돼지고기, 양파, 대파 등의 원재료를 한차례 볶고 춘장을 따로 볶은 후 이를 합쳐 다시 한번 볶아 짜장의 진한 맛을 살리는 공법이다. 풍미유는 특색 있는 '파기름'과 '고추기름' 2종으로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힌 바 있다. 신제품 '트러플오일'은 짜장의 진한 맛과 특색 있는 풍미유인 트러플오일이 어우러진 전문점 스타일의 메뉴다. 로스팅 짜장면 시리즈 후속작이자 프리미엄 라인의 첫 제품으로 트러플오일의 맛과 향을 진하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동서식품도 최근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커피 취향을 고려해 부드럽고 깔끔한 맛의 새로운 인스턴트 원두커피 '맥심 카누 라이트 로스트 아메리카노'를 선보였다. 카누 라이트 로스트는 다양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 니즈에 발맞춰 기존의 '카누 다크 로스트'와 '카누 마일드 로스트'에 이어 새로 내놓은 제품이다. 동서식품의 50년 노하우로 엄선한 고품질의 에티오피아 원두와 콜롬비아 원두를 블렌딩해 산뜻한 꽃 향기와 상큼한 과일 향이 특징이다. 또한 라이트 로스팅으로 커피의 쓴 맛과 텁텁함은 줄이고 부드럽고 깔끔한 맛은 극대화해 진한 커피에 익숙하지 않거나 쓴 맛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도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즐길 수 있다.

 

빙그레는 지난해 말 김치전의 바삭한 가장자리, 꼬투리를 즐기는 이들을 겨냥해 꼬투리만 담은 이색 냉동 스낵전 '바싹꼬투리전'을 출시했다. '바싹꼬투리전'은 제품의 명칭처럼 김치전에서 가장 인기 있지만 적은 부분인 바삭한 식감의 꼬투리만으로 제품을 구성해 소비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제품의 원재료로 국내산 김치만을 사용했으며 간장 대신 갈릭소스를 동봉해 김치전을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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