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의 주요 공약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배치가 들어가 화장품 업계가 중국 사업 관련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여기에, 전쟁 중인 러시아가 한국을 비우호국가로 지정하면서 국내 뷰티 기업들의 러시아 시장 확대에도 차질이 생겼다.
13일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사드 추가 배치와 같은 대선 공약을 내놓은 윤 당선인이 앞으로 한중 관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윤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수도권 보호를 위해 사드를 추가로 배치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사드 추가 배치가 현실화돼 한중 관계가 다시 악화되면 중국이 자국민을 상대로 '한한령(限韓令)'을 부활시킬 수도 있다. 이럴 경우 한국 화장품 업체들의 중국 사업은 또 한번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된다.
한국 화장품 업계는 앞서 2016에 사드 배치로 2017년 중국이 한한령을 단행하며 사업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중국의 반한(反韓)감정이 커지며 중국 내 K-뷰티 인기가 급격히 하락했다.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매출의 약 80%까지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큰 중국에서 심각한 판매 부진을 겪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윤 당선인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은 만약 실현된다면 한국 일부 화장품 업체들에는 분명히 우려되는 사안"이라면서 "2016년에도 사드 배치로 실적에 악영향을 입었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환추르바오는 최근 윤 당선인의 당선 소식을 전하며, 사드 추가 배치 공약에 대해 언급했다. 이 신문은 "한중 수교 30년간 양국 경제의 윈윈과 정치적 상호 신뢰 국면이 이미 형성됐다"며 "한국(차기 정부)은 자국 정치이익과 경제이익을 보장하는 상황에서 자국에게 부합하는 외교정책을 정해야 하며 그래야만 미래의 발전 방향에 맞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러시아가 한국을 비우호 국가로 지정하면서 뷰티업계는 러시아 시장도 긴장 상태로 바라보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7일(현지시간) 정부령을 통해 자국과 자국 기업, 러시아인 등에 비우호적 행동을 한 국가와 지역 목록을 발표하면서 이 목록에 한국을 포함시켰다. 비우호국가 목록에 포함된 국가들에는 외교적 제한을 포함한 각종 경제 제재가 취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 등 품목과 관련해 국내 뷰티 기업들이 직접적으로 제한받은 바는 없지만, 이번 조치로 공들여 개척해온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상품에 대한 반감이 커져 자칫 불매운동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러시아는 K-뷰티 전략적 요충지로 통하며 한국 뷰티 기업들이 한창 활발한 진출을 꾀하고 있었다. 러시아의 화장법, 스타일링이 유럽 지역과 유사해 러시아에서 성공한 제품은 다른 유럽 국가에서 통한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뷰티 기업들의 유럽 진출 테스트베드로도 쓰였다.
특히 한한령 조치가 시행된 후에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일환으로 러시아 시장 확대 사업이 펼쳐졌다. 화장품 업체들은 중국 쏠림 현상의 리스크를 절감한 후 러시아로 눈을 돌린 바 있다.
업계의 노력 끝에 작년에 러시아에 수출한 우리나라 화장품 금액은 관세청 자료 기준 2억3000만달러(약 2800억원)로, 2019년의 1억3700만 달러 대비 68% 증가했다. 러시아의 화장품 수입국 순위에도 한국은 2위에 랭크됐다.
곽노성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부 명예교수는 "러시아 여성들이 한국 화장품을 좋아해서 화장품 관련 기업 약 440개가 그쪽으로 수출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곳에 타격이 엄청나게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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