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미·중 갈등, 우크라이나 침공 등 대외 악재로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이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 유가가 치솟으며 기름값이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도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비상에 걸렸다. 특히 빠르게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니켈, 리튬, 알루미늄 등의 가격이 폭등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원재료 가격이 급등했다. 여기에 철광석 가격 상승에 따른 강판 가격 인상과 차량용 반도체 제조의 핵심 성분인 네온가스를 생산하는 우크라이나 공장이 가동을 중단하면서 반도체 가격도 인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의 경우 영국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거래되던 니켈 가격이 지난 4일(현지시간) 톤당 2만8700달러에서 7일 4만2200달러, 8일 10만달러 이상으로 급등해 거래가 중단됐다. 이틀 만에 235%나 폭등한 것이다. 러시아는 세계 니켈 공급의 10%를 차지하는 세계 3위 니켈 보유국이다. 러시아 니켈 생산업체 노르니켈은 전 세계 배터리용 니켈의 15∼20%를 공급한다.
글로벌 전기차 1위 제조업체 테슬라는 최근 국내에서 판매 중인 전기차 가격을 최대 200만원 인상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과 리튬 등의 가격 급승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최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모델Y 퍼포먼스(8699만→8799만원)와 모델3 롱레인지(6979만→7079만원)는 100만원, 모델Y 롱레인지(7989만→8189만원)는 가격을 200만원 상향했다.
테슬라는 미국과 중국에서도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미국에서는 모델Y와 모델3 롱레인지 세단의 가격을 각각 1000달러(약 123만원)씩 인상했다. 중국에서도 동일 차종의 가격을 1만 위안(약 194만원) 인상했다.
또 제철용 유연탄과 철광석 등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지난해 자동차용 강판 가격이 인상됐고, 추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전기차 이 외에도 모든 차량의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만 테슬라를 제외하면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아직까지 제품 가격 인상에 대한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원자개 가격이 급등했다고 기존에 판매 중인 모델에 이를 반영하는건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다"며 "특히 부품 업체와 장기적으로 계약을 맺기 때문에 최근 발생한 문제를 기존 제품에 반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원자재 가격 급등이 장기화될 경우 가격 인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신차를 출시할 경우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라 출고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 가장 문제되는건 국제유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여파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기름값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해외에서 원유 전량을 수입하는 구조인 만큼 국제유가 급등은 고스란히 국내 물가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휘발유 가격이 8주째 오른 14일 이날 오전 서울 주유소의 평균 휘발유 판매 가격은 L당 2000원을 넘어섰다. 전국 평균가도 2000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국제유가가 2~3주 후 반영되는 가격 체계를 고려하면 국내 휘발유 판매가격 상승세는 더욱 가파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유가는 이미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했다. 수입 원유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의 가격은 지난주 122.8달러로 전주보다 16.6달러 상승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전 배럴당 90달러 안팎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상승률이 40%에 육박한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7일 발표한 '경제동향 3월호'에서 "국제유가를 비롯한 원자재가격이 수급 불안에 대한 우려로 급등하면서 우리 경제에 경기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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