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해 주요 인터넷쇼핑몰 100곳을 평가한 결과 코스트코 온라인몰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종합몰, 오픈마켓 등 12개 분야 인터넷 쇼핑몰 100곳을 소비자보호(50점), 소비자 이용 만족도(40점), 소비자 피해 발생 처리(10점)를 평가 항목으로 삼아 점수를 매겼다.
평가 결과 종합몰 분야에서는 코스트코 온라인몰이 100점 만점에 86.58점을 받아 1위를 기록했다. 이외에 ▲오픈마켓에서는 쿠팡(84.14점)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85.04점) ▲의류몰에서는 보리보리(86.28점) ▲가전몰에서는 쿠첸(84.39점) ▲화장품몰에서는 아모레퍼시픽몰(83.76점) ▲식품몰에서는 샵풀무원(85.66점) ▲OTT에서는 넷플릭스(83.36점) ▲배달앱에서는 쿠팡잇츠(81.62점) ▲음악스트리밍에서는 멜론(84.48점)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는 야놀자(82.23점) ▲티켓예약에서는 예스24티켓(81.13점)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소비자 보호 분야에서는 의류몰(50점 만점 중 46.88점)이 가장 우수했고, 온라인 여행 플랫폼(41.50점)이 가장 미흡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은 숙소나 상품에 따라 청약 철회 기준이 상이하고, 환불 기준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경우가 많아 낮은 평가를 받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소비자 이용 만족도에서는 당일·예약 배송 시스템이 잘 갖춰진 식품몰(40점 만점 중 28.16점)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음악스트리밍(24.78점)의 경우 대부분의 업체가 상품광고 시 부가가치세가 미포함된 가격으로 이용료를 표시해 소비자가 실제 결제를 할 때 금액이 달라지는 점 때문에 가장 낮은 점수를 매겼다고 시는 덧붙였다.
소비자 피해 처리 항목에서 100개 업체 중 92곳이 10점 만점을 받아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시는 전했다.
이병욱 공정경제담당관은 "업체들이 공정하게 경쟁하고,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쇼핑몰에 대한 평가와 관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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