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르노코리아자동차(RKM)'로 사명을 변경한다.
르노삼성은 새 사명으로 르노코리아자동차를 확정하고 16일부터 공식적인 변경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르노그룹은 2000년 삼성자동차를 인수하면서 삼성카드와 브랜드 사용 계약을 맺고 '삼성'이 들어간 르노삼성자동차를 출범시켰다. 하지만 2020년 8월 삼성전자·삼성물산과 맺은 '삼성' 브랜드 사용 계약이 마무리되면서 오는 8월이면 사용 유예 기간도 종료된다.
이번 사명 변경은 르노코리아자동차가 르노그룹 및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일원인 동시에 한국 시장에 뿌리를 둔 국내 완성차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새 사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는 르노코리아자동차는 국내 소비자들의 높은 안목에 부합하도록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재정비하면서 한국 시장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르노삼성은 당초 10년마다 삼성전자·삼성물산과 브랜드 사용 계약을 체결해왔다. '삼성' 명칭을 사용하는 대신 영업이익이 발생하는 해의 매출 0.8%를 상표권 사용료로 지급했다. 르노삼성은 삼성이라는 브랜드 효과를, 삼성은 고정적인 수입을 확보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2020년 8월에는 양측이 추가적인 계약 연장 없이 2년간 상표권 사용 유예기간을 두기로 해 '삼성'과 르노삼성의 결별이 예고됐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이날 사명 변경과 함께 2D 디자인의 새로운 태풍 로고도 공개됐다. 새로운 태풍 로고 디자인은 기존 태풍 로고의 특징을 계승하면서도 표현을 단순화한 점이 특징이다. 태풍 형상을 이루어 내는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역동적인 선들은 새로운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정체성을 대변하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향후 내수 시장에서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길리홀딩그룹과 협력을 통한 내수 및 수출용 친환경 신차 개발 계획을 최근 발표한 바 있다.
이달 초 취임한 스테판 드블레즈 신임 대표이사의 다양한 신차 개발 이력도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새 출발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테판 드블레즈 대표는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하고 르노 남미시장 차량 개발 총괄 엔지니어, C(준중형)·D(중형) 세그먼트 신차 개발 프로그램 디렉터, 르노그룹 선행 프로젝트 및 크로스 카 라인 프로그램 디렉터 등 여러 신차 개발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아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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