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이 효율성 강화와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을 큰 폭으로 늘린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전기차 수요 급증에 대응해 전용 공장 전환과 신규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새로운 연구개발(R&D)센터 운영에 나서는 등 전동화 전략에 드라이브를 건다.
폭스바겐은 16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2022년 연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성과와 함께 올해 전략 이행을 위한 청사진을 공유했다. 랄프 브란트슈타터 폭스바겐 브랜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가속화 전략으로 폭스바겐은 테크놀로지 기업으로의 전환 속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었다"며 "올해도 폭스바겐 브랜드는 비즈니스의 탄력성을 강화하면서 계속 전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를 강타한 차량용 반도체 문제 등 공급망 위기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폭스바겐의 지난해 판매대수는 490만대로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위기 속 수익성은 오히려 높아졌다. 차량 판매 수익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761억 유로를 달성했고, 특수항목 반영 전 영업이익도 2020년보다 20억 유로 급증한 25억 유로로 집계됐다.
전기차 부문의 성과는 더욱 인상적이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36만9000대의 배터리 전기차(BEV)를 전 세계에 공급했다. 2020년과 비교해 두 배나 늘어난 수치다. 이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이 10만6000대, 전기차가 26만3000대를 차지했다. 폭스바겐은 지난해에만 3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했다. ID.4와 ID.5를 비롯해 중국 시장에서는 이미 ID.6 모델을 선보였다.
폭스바겐은 빠르게 증가하는 전기차 수요 대응을 위해 생산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방침이다. 독일 츠비카우 공장을 전기차 전용 생산시설로 전환하고, 독일 엠덴과 하노버, 미국 채터누가 공장에서도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독일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는 2023년부터 폭스바겐 최초 순수 전기차인 ID.3 생산을 시작하고 이후 2026년에는 두 번째 전기차 '트리니티'를 생산할 예정이다. 트리니티는 충전시간을 크게 단축하면서도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700㎞에 달한다. 최첨단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도 들어갈 예정이다. 볼프스부르크에서 개발되는 트리니티 모델의 토대는 새로운 SSP 플랫폼이다.
또 폭스바겐은 주요 공장 인근에 건설된 전용 생산 시설에 약 2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며 새로운 연구개발 센터를 위해 8억 유로를 추가로 투입할 방침이다.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 SSP와 트리니티 개발이 이 곳에서 이뤄지게 된다. 이를 통해 자동차 프로젝트 기간을 54개월에서 40개월로 줄이는 등 개발 기간을 25% 단축한다는 목표다.
폭스바겐 브랜드 CFO 알렉산더 자이츠는 "2023년에 매출 수익률 6% 달성을 새로운 목표로 설정했다"며 "2022년에는 새롭게 설정된 2023년 목표 수익률 달성을 위한 이정표를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은 현재 진행중인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과 폭스바겐 그룹의 공급망,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새로운 목표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의 전개 방향은 폭스바겐 승용차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브란트슈타터 CEO는 "지금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글로벌 공급망과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불가능하다"며 "다만 지난해에도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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