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은 정책서민금융 이용자의 신용·부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4월 개시한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서비스 이용자 중 53.2%의 신용점수가 평균 51점, 최고 509점 상승했다고 24일 밝혔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은 금융전문가가 정책서민금융 이용자의 신용점수와 부채현황을 점검해 매월(최대 6개월) 금융생활 개선을 위한 1대 1 컨설팅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총 1만6848명을 지원했다.
서금원이 지난해 12월말 기준 컨설팅 3회 이상 완료자 3158명의 컨설팅 이용 전후 신용·부채 변동현황을 분석한 결과, 컨설팅 후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인 신용점수 700점 이하(저신용) 구간에서 벗어난 인원의 증가율이 58.6%로(컨설팅 전 273명에서 433명으로 증가) 컨설팅 미이용자의 증가율 3.5%를 크게 웃돌았다. 컨설팅 이용자들은 신용점수 상승 외에도 부채구조 개선에도 도움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정책서민금융 이용자들의 업권별 대출 건 수 추이를 컨설팅 이용여부에 따라 구분해 보면, 컨설팅 이용자의 경우 미이용자 대비 대부업 등의 고금리 대출은 더 크게 감소하고 1금융권 대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컨설팅 완료고객 487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77.4%는 스스로 본인의 채무 상환계획을 수립해 관리할 수 있다고 답했다. 75.5%의 고객은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한 계획의 수립·이행이 가능하다고 답해 컨설팅이 신용·부채관리 역량향상을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연 서금원장은 "정책서민금융 이용자들의 금융생활 개선을 위해 더 많은 고객에게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금원 앱(App) 기반 컨설팅 등 서비스 개선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며 "서비스 종료 후에도 재차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도록 돕기 위해 신용관리 방법과 불법 사금융 예방 정보 등으로 구성된 금융생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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