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 절벽 현상을 겪은 국내 완성차 업계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부품 부족 현상으로 한파를 맞았다.
특히 지난해 고부가가치 차종의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렸지만 올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차량용 부품 부족 등 외부적인 악재가 겹치면서 실적 상승세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지난달 현대자동차와 기아, 한국지엠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동반 하락했다. 반면 르노코리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는 수출 상승에 힘입어 판매량이 상승했다. 하지만 부품 부족 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생산량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3일 국내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3월 국내외 판매 실적은 63만9374대로 전년 동기 대비(70만8838대) 9.8% 감소했다. 브랜드별로 현대차는 지난 3월 국내 5만2883대, 해외 26만104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7% 감소한 31만3926대를 판매했다. 국내는 28.4%, 해외는 14.3% 줄었다. 기아는 국내 4만5066대, 해외 20만5580대 등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한 25만646대를 판매했다. 같은 기간 국내는 11.7% 감소, 해외는 1.8% 증가했다.
국내 완성차업체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량 감소는 차량용 반도체와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 부족이 겹치면서 급감했다. 와이어링 하네스는 대부분 중국 공장에서 수입한다. 하지만 최근 중국 산둥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중국이 봉쇄 조치를 내리면서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았다. 현대차 울산공장 등에 부품을 납품하는 현지 협력사들이 지난달 9일 이후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
결국 현대차와 기아는 부품 부족에 따라 차량 없이 컨베이어 벨트를 돌리는 '공피치'를 하며 생산 물량을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제네시스 GV60, GV70, GV80와 기아 레이·쏘렌토·모하비 등 인기 차종들이 생산에 차질을 겪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울산 공장 일부 라인 공피치 돌리고 있지만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부품 공급이 매우 가변적인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기아 관계자는 "중국의 봉쇄로 부품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며 "중국 봉쇄가 장기화될 경우 화성공장은 물론 광주공장까지 정상적인 라인 가동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2만 4821대로 16.2% 감소했다. 내수 판매가 41.3% 감소한 3609대였는데, 트레일블레이저를 앞세운 수출 판매가 9.7%만 감소한 2만1212대를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 되면서 공장 가동률이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르노코리아와 쌍용차는 수출 상승에 힘입어 전년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다.
르노코리아는 수출 효자인 소형 SUV XM3 인기에 힘입어 내수 4464대, 수출 5945대로 21.4% 증가한 총 1만409대를 판매했다. XM3 수출 모델의 경우 하이브리드 엔진이 2939대로 XM3 수출의 55.4%를 차지했다.
쌍용차는 내수 5102대, 수출 3494대를 포함 전년 동월 대비 20.2% 오른 8596대를 판매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 판매 8000대를 넘어섰다. 특히 쌍용차는 지난달 판매 상승과 함께 부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쌍용차는 지난달 에디슨모터스와 인수계약이 무산됐지만 자본력을 갖춘 쌍방울그룹이 인수 의지를 내비쳐 반등의 불씨를 살렸다. 현재 쌍방울그룹의 광림이 나노스, 아이오케이 등 계열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쌍용차를 인수하겠다고 의향을 밝힌 상태다. 만약 자본력을 갖춘 쌍방울그룹이 쌍용차를 인수할 경우 친환경 기술 개발과 함께 전기차 SUV 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쌍방울그룹 관계자는 "현재 내부적으로 쌍용차 인수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이번 주 중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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