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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패션

[3040 벤처 CEO 열전] 이우창 캐치패션 대표 "재구매율 70%…명품계 입지 넓혀갈 것"

이우창 캐치패션 대표. /스마일벤처스

"'100% 공식 럭셔리'와 '가격 비교', '고객 혜택' 세가지에 집중했더니, 명품 구입에 깐깐한 소신형 해외 직구족에 이어 취향 공유하는 국내 명품 쇼핑족까지 잡을 수 있게 됐다."

 

<메트로경제신문>이 빠르게 성장 중인 명품 플랫폼 캐치패션의 이우창 대표를 지난 1일 만나 사업전략과 효과와 앞으로의 목표에 관해 들었다.

 

스마일벤처스에서 2019년 론칭한 명품 플랫폼 캐치패션은 론칭 2년 만에 누적 거래액 800억원을 돌파한 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E비즈니스팀 출신의 이우창 대표는 2017년 회사를 설립했으며 한화갤러리아와 티몬에서 초기 투자를 받아 운영 중이다. 작년 하반기에는 210억원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해 누적 투자금 총 380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현재 캐치패션은 매치스패션, 마이테레사, 파페치, 센스닷컴 등 30곳 이상의 공식 유통채널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들 채널을 통해 럭셔리 상품을 구입하도록 연결하고, 캐치패션의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도 있다. 직구를 가장 싸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돕는 것이 캐치패션의 성장동력이라 할 수 있다.

 

캐치패션은 명품 브랜드나 브랜드 공식 판권을 가진 글로벌 이테일러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100% 공식(공식적으로 유통되는 100% 정품) 럭셔리 상품만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직구 플랫폼사들과 제휴를 맺고 있는 덕분에 해외 직구로 명품을 장만하는 직구족이 먼저 알아봤다. 보통 1020세대 중심으로 키워간 타 쇼핑몰과 달리, 캐치패션은 해외 직구를 하며 온라인 명품 쇼핑 경험이 많은 30대 중심으로 자연 유입이 주를 이룬 것이다.

 

초기 30대 중심이던 구매 고객이 올해부터는 전 연령대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구매력 있는 2534세대에 이어 3544세대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1524 세대 구매 고객이 지난해 7%에서 14.6%로 비중이 확대됐다. 45세 이상 고객도 10% 가까이 차지한다. 남녀 비중은 49:51로 비슷한 수준이다.

 

캐치패션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처. /스마일벤처스

파페치, 마이테레사, 매치스패션, 네타포르테 등 명품 직구 플랫폼, 백화점 온라인 등 40여 곳의 상품을 한 곳에서 가격 비교하고, 캐치패션의 혜택을 적용해 직구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쇼핑을 할 수 있다. 파트너사들의 온라인 채널을 실시간으로 연동하여 1만5000여 개의 글로벌 브랜드를 찾아볼 수 있는 점은 또 다른 강점이다.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희소성 있는 브랜드를 접할 수 있어 새로운 가치를 찾은 MZ세대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이 대표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파트너사와 오랜 네트워크와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안하며 회사를 혁신 중이다. 해외 직구 플랫폼으로 이동하여 결제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2020년 도입했던 '캐치구매' 서비스가 올해 빠르게 성장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결제방식은 국내 쇼핑몰 결제와 같이 간소화시키고, 결제한 상품은 여러 유통단계가 없이 해외 직구처럼 글로벌 파트너사로부터 상품이 직배송된다. 추가적으로 카드사와 프로모션을 연계하여 소비자들에 가격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혜택 제공으로 그동안 해외 직구 사이트 이용 경험이 없거나, 불편함을 겪는 국내 쇼핑 유저들의 유입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캐치패션이 브랜드 캠페인 '진짜를 찾는 여정'을 전개한다. /스마일벤처스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편하고, 취향 기반의 상품 큐레이션 콘텐츠도 강화하고 있다.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캠페인도 전개 중이다. 'FIND YOUR OWN CATCH: 진짜를 찾는 여정'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진짜 나'를 찾는 사람들의 여정을 응원한다. 이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100% 정품만을 판매하는 캐치패션의 플랫폼 운영에 대한 진정성과 브랜드 철학에서 비롯됐다. 정가품 논란으로 신뢰가 훼손되는 온라인 명품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진짜' 명품의 오리지널리티를 찾는 여정에 방향성을 제시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우창 대표는 "100% 정품을 제공하기 위해 믿을 수 있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우선적으로 구축하고, 고객 밸류 프로포지션(가치 제안)에 집중한 결과, 재구매율이 70%에 다다르며 충성도 높은 마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다. 앞으로 다각도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입지를 더욱 넓혀갈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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