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바이오는 국내 대표 사회적 기업이자, 화장품 및 생활용품 기업 지쿱의 모기업이다.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유통하며 2017년부터 미국과 대만, 일본, 베트남 등에 다양한 제품군을 수출하고 있다. 최신식 실험 장비를 갖춘 건강기능식품 제조 시설과 바이오 연구개발(R&D) 센터 증축으로 천연 및 기능성 원료, 바이오 신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는 회사다.
제너럴바이오는 지난 1월 미국 비즈니스 매거진 '리얼리더스'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Real Leaders Impact Awards 2022)'에 선정됐다. '리얼리더스'는 매년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지속가능한 활동을 펼치는 임팩트 리더(Impact Leader)를 선정하는 매거진으로, 제너럴바이오는 미래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과 장애인 및 취약 계층 근로자 고용 정책을 통한 사회 기여 활동을 글로벌에서 인정받을 만큼 활발한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어 선정된 것이란 설명이다.
◆취약계층 권익보호·안정된 일자리 제공 노력
제너럴바이오는 취약계층이 차별 없이 행복한 삶을 꿈꿀 수 있도록 이들의 권익 보호와 안정된 일자리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실제로 제너럴바이오는 고용된 취약계층에 통근 버스와 사택 및 기숙사를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1대1 멘토링 제도 등을 통해 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제너럴바이오의 '1대1 멘토링 제도'는 장애인복지관 근무 경력이 있는 사회 복지사를 고용해 근로자들의 고충과 고민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에 일자리 제공 및 사회 공헌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1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사회적기업으로서 제너럴바이오는 기부 활동도 활발히 지속해왔다. 지난 2011년부터 약 3억원 상당의 후원금과 자사 제품을 취약계층 및 관련 기관에 기부해오고 있으며, 2020년에는 남원에서 발생한 섬진강 댐 범람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한 자체 구호 물품 세트를 구성해 직접 이재민들에게 전달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나눔 활동 및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제8회 사랑의열매 대상'에서 '희망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제너럴바이오는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ESG 활동 역시 창업 초기부터 실천했으며, 우수한 제조 역량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회문제 개선에 앞장서 나가고 있다. 소비자들이 매일같이 사용하는 비누, 치약, 세제, 화장품 등의 생활용품에 인체에 무해한 환경친화적 원료와 소재를 선별적으로 사용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힘 쏟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기업의 이윤을 넘어 사회적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에 수여하는 '비콥(B-Corp)' 인증까지 2015년 획득했다.
◆지쿱 통해 기업 철학과 사회적 가치 공유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제너럴바이오는 동반성장의 철학을 바탕으로 직접판매 유통기업인 '지쿱'을 설립, 한국을 넘어 글로벌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회원들과 함께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며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쿱은 회원인 '지쿠퍼'와 함께 지난 2019년 공익 재단인 '지쿠퍼 재단'을 설립하고 '트러스트 프로젝트(TRUST PROJECT)'를 실시하고 있다. 지쿱의 '트러스트 프로젝트'는 한정 수량으로 제작된 상품의 판매 금액을 지쿠퍼 재단에 기부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지난해 9월 저소득층 임산부들의 영양식 제공을 위해 에코맘산골이유식에 10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이와 더불어 '일자리 지원 사업'을 실시, 전북 남원시 낙후 지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약 2억3000만원 상당의 건강기능식품을 후원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한국을 넘어 지쿱이 진출한 해외 지사에서도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지쿱 재팬은 지난 12월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일본의 비영리단체인 '올리브의 집'에 2000만원의 기부금과 생활용품을 전달했으며, 지쿱 베트남은 코로나19로 헌신하고 있는 베트남 의료진들을 위해 한화 약 1억원 상당의 건강기능식품 'CK밸런스파워'를 전달했다.
제너럴바이오의 서정훈 대표는 "제너럴바이오와 지쿱은 사회적 약자들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통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상생의 선순환을 만들며 동반 성장하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