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인프라 보강으로 서울시내 버스의 수단분담률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노멀 시대 사회 여건 변화를 반영한 대중교통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4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공개된 '뉴노멀 시대 준비하는 서울의 교통정책 방향' 연구보고서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연구진이 지난 2010~2019년 서울시내 교통수단별 분담률을 분석한 결과, 버스의 수단분담률은 28.1%에서 24%로 4.1%포인트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도시철도의 수단분담률은 36.2%에서 41.6%로 5.4%포인트 늘었다.
연구진은 향후 도시철도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확충돼 서울시 도시철도의 수단분담률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의하면 시는 ▲기존에 구축된 노선 또는 계획된 노선을 연장하는 사업 2건(서부선 남부·신림선 북부 연장)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신규 노선 6개(강북횡단선·우이신설연장선·면목선·난곡선·목동선·서부선) ▲기존 노선을 개량하는 사업 2건(4호선 급행화·5호선 직결화) 등 총 10개의 노선을 구축·연장·개량할 예정이다.
연구진은 서울시 도시철도 노선은 꾸준히 확충되고 있고 급행화, 직결화와 같은 기존선 개량 사업도 동시에 추진되고 있어 장래 버스의 경쟁력과 수단분담률이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진은 "기존 버스 통행의 46.7%를 차지하는 3㎞ 미만 단거리 통행의 경우 개인교통수단(PM), 마이크로모빌리티(MM), 자전거, 수요응답형교통(DRT) 등 다양한 수단으로 전환되고, 3㎞ 이상 중·장거리 통행은 상당 부분 도시철도로 흡수될 것"이라며 "특히 도시철도는 경전철 등 새로운 노선이 계속 건설되고 있어 뉴노멀 시대에도 버스와 달리 공공·대중교통의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버스는 현재처럼 거점 간 수송을 담당하는 간선 기능보다는 도시철도·광역철도를 연계하는 단거리, 지선 보조수단 역할을 맡고 기존 중·장거리 운송기능은 도시철도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어 연구진은 미래 대중교통 전망을 근거로 한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을 제시했다. 장거리 대중교통 역할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도시철도의 경우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투자 기준 개선 ▲수단 간 편리한 연계를 목표로 한 거점역 중심의 모빌리티 허브 역할 강화 ▲도시철도 취약지역에 지속적인 인프라 공급이 필요하다고 봤다.
단거리 통행 수단의 등장으로 경쟁력 저하가 예상되는 버스의 정책 방향으로는 ▲도시철도 연계를 위한 다양한 형태(DRT·자율주행 버스)의 서비스 제공 ▲지·간선 노선체계를 지선 중심으로 개편, 운영 효율성 제고 ▲준공영제 버스 운영방식 개선 ▲신규 수익 창출 방안 모색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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