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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면세업계에 해뜰 날은 올까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의무가 면제되고 해외여행 물꼬가 트이면서 여행·항공업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 면세점 업계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웃을 수만은 없다.

 

윤 당선인이 주요 공약으로 내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때문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30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사드를 포함한 중층적 미사일 방어망을 구축해 수도권과 경기 북부 지역까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경북 성주에 배치된 사드와 달리 주한미군이 아닌 국군이 사드 1개포대를 도입해 운용하겠다는 것. 목적은 경기 북부 등 수도권 2000만 국민을 북한의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확실히 보호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 등 한미일 공조에 집중하려는 움직임도 엿보인다.

 

중국 시장에 의존하는 면세점 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이유다. 자칫 중국과의 관계 악화로 이어진다면 성장 전략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016년 국내 사드 배치로 중국은 '한한령'(한국 콘텐츠 유통 제한)을 발동했다. 중국은 한국에 대한 단체비자 발급, 단체관광상품 판매를 금지하며 경제보복을 가했다.

 

사실상 중국 보따리상인 '따이궁'으로 간신히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한한령 발동으로 한국에 입힌 경제적 손실 규모는 상당하다. 사드 갈등이 본격화된 2017년 3월 들어 중국인 관광객이 전년동월대비 40.0% 감소한 36만명을 기록한 이후 7월까지 5개월간 감소세가 지속됐다. 2017년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약 333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관광을 포기했고 관광손실액은 65.1억달러(약 7.6조원)로 추정된다. 연간(12개월) 기준으로 환산하면 관광객 감소 규모는 약 799만명, 손실액은 156.2억달러(약 18.1조원)로 나타나기도 했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들은 "사드 보복 조치의 영향이 지금까지도 이어질 정도로 면세점은 중국 의존도가 절대적이다"라며 "한한령과 코로나19로 장기 침체에 빠진 업황을 고려해 정책을 발표했으면 한다"고 입을 모은다. 추가 사드 배치로 한한령이 부활해 따이궁마저 발길을 끊으면 그야말로 벼랑 끝에 몰리게 된다. 국제 정세와 국내 시장의 어려움을 충분히 파악하고 시대에 맞는 정책을 펼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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