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단계적 일상 회복에 발맞춰 오는 18일부터 올빼미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5일 발표했다.
올빼미버스는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운행이 중단된 심야 시간에 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대중교통 수단이다. 운행 시간은 밤 11시부터 익일 오전 6시까지이며, 요금은 2150원으로 저렴하다. 지난 2013년 운행 개시 이후 현재까지 2800만명이 이용했다.
서울시는 작년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평일 오전 0~4시 서울생활 데이터 1억4300만건, 교통카드 데이터 6500만건, 카드 이용 데이터 400만건을 포함 약 2억건의 빅데이터를 통해 심야 이동 수요를 분석, 이달 18일부터 올빼미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서울시가 해당 기간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심야 시간대 서울시내 유동 인구는 약 34만2000명이며, 출·도착 분포는 강남(역삼1동), 여의도(여의동), 홍대(서교동), 신당(신당동), 건대입구(화양동) 등 상업 밀집지역과 번화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밤늦은 시간에 통행량이 몰리는 곳이 지하철 2호선 구간을 중심으로 분포해 있고, 이들 지역에서 인근 주거지까지 교통 사각지대가 발생했다"며 "도심과 부도심을 연계하는 노선을 확대해 시민의 이동권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시는 올빼미버스 운행 규모를 기존 9개 노선, 72대에서 14개 노선, 100대로 늘릴 예정이다. 4월 18일 개통하는 올빼미버스 노선은 ▲N51(시흥동차고지∼신도림역∼홍대입구역∼광화문역∼하계동차고지, 77.4㎞) ▲N64(강서차고지∼목동역∼노량진역∼강남역∼염곡차고지, 70.0㎞) ▲N72(은평차고지∼상암DMC∼신촌역∼이태원역∼신설동역, 44.1㎞) ▲N75(진관차고지∼홍대입구역∼광화문역∼강남역∼서림동차고지, 85.9㎞) 총 4개다.
내달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노선은 ▲N32(송파차고지∼잠실역∼건대입구역∼왕십리역∼신설동역, 42.0㎞) ▲N34(강동차고지∼천호역∼잠실역∼강남역∼신사역, 39.2㎞) 등 2개다.
올빼미버스의 배차 간격은 30~40분이며, 하루 8회 운행된다. 요금은 기존과 같으며, 노선 간 1시간 내 무료 환승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시는 이번 올빼미버스 확대 운영으로 수송 가능 승객수가 종전 1만5000명에서 2만명으로 늘고, 주요 상권의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보다 자세한 올빼미버스 운행 정보는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TOPIS)' 홈페이지와 '서울교통포털'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야 버스 운행 확대에 대한 택시업계 반발과 관련해 이상훈 서울시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은 "이번에 올빼미버스 확대 계획을 갖고 택시업계 의견을 들었다"며 "심야시간에 택시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일부 올빼미버스가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택시업계도 어느 정도는 공감을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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