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생애 첫차로 중고차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만 구매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이유로 '허위 매물' 등 중고차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가 꼽혔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사의 온라인 중고차 거래 플랫폼 '오토벨' 방문자 11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4%가 생애 첫차로 중고차가 적합하다는 답을 했다고 6일 밝혔다. 생애 첫차를 살 때 가장 먼저 살펴보는 조건으로는 안정성(45%), 가격(38%), 브랜드(14%) 등이 꼽혔다.
중고차 선호 이유는 '운전 미숙에 따른 부담 감소'(53%), '예산 문제'(35%), '즉시 구매 가능'(12%) 등이 많았다. 중고차 구매 방법으로는 '오프라인 매매단지에서 직접 구매'(42%)와 '온라인 플랫폼 이용' (39%)이 다수를 차지했다. 기존에는 중고차를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구매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회사측은 분석했다.
생애 첫차로 가장 희망하는 차종은 현대차 아반떼·기아 K3·쉐보레 크루즈 등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준중형 세단(49%)이었으며, 세제 혜택 등 경제적 이점을 노릴 수 있는 경차(29%)와 갬핑·차박 등 레저활동에 적합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17%)가 뒤를 이었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첫차로 중고차를 선호하지만 구매가 망설여진다고도 했다. 중고차 구매를 꺼리는 이유로는 '허위매물에 대한 우려'(58%),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는 차량 문제'(18%) 등이 꼽혔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첫차를 중고차로 사려다가 경험한 좋지 않은 기억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 중고차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사업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글로비스의 오토벨은 '차를 아는 전문가가 만든 중고차 플랫폼'을 통해 고객 신뢰와 편의성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오토벨은 플랫폼 상에서 허위매물을 판매하다 적발되는 판매 업체의 회원자격을 영구 박탈하는 '허위매물 원아웃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중고차 딜러의 중고차 매매 자격을 엄격하게 검증하는 절차도 마련했다.
현대글로비스는 경매센터와 데이터를 연동해 플랫폼에 등록된 차량의 실매물과 판매 여부를 검증한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는 국내 최대 규모로 월 평균 1만여 대의 차량이 출품되며, 약 2200여개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 오토벨은 안전 옵션 장착 여부에서부터 전문평가사가 수행한 성능 점검과 정밀 사고 진단 결과를 제공한다. 국내 중고차 플랫폼 중 가장 많은 112개 항목이다. 소비자들은 360도 회전하는 VR(Virtual Reality) 사진으로 차량 내·외부를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다. 오토벨 홈서비스를 이용하면 집 앞으로 배송된 차량을 3일간 시승한 뒤 구매를 확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후 문제가 발생할 것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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