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국내 출시한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그란 쿠페 'i4'는 전기차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했다.
기존에 출시된 전기차는 긴주행거리와 넓은 실내공간을 전면에 내세웠지만 BMW i4는 달랐다. 특히 BMW 고유의 주행 퍼포먼스를 완벽하게 담아낸 반면 전지차 주행시 느껴지는 이질감도 완벽하게 잡아냈다. i4가 국내 공식 출시 하기 전 진행한 사전계약 물량 3700대가 모두 완판된 것도 이해됐다. 지난달 28일 인천 영종도를 출발해 강화도 초록곰커피까지 왕복 약 120㎞를 주행하며 i4를 경험했다.
첫 인상은 전기차라는 느낌보다 잘달리게 생겼다는 인상을 풍겼다. 4시리즈 그란 쿠페의 역동적인 비율을 그대로 가져온 i4는 슬림한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와 i4 전용 더블 키드니 그릴, 전면 범퍼 양쪽의 수직형 에어 커튼이 조화를 이뤄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여기에 측면의 프레임리스 도어와 앞에서 뒤로 부드럽게 흐르는 듯한 유려한 루프 라인은 쿠페 디자인 특유의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실루엣을 완성한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실내는 e-드라이빙에 완벽히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대시보드 상단에는 12.3인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배치됐다. 또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비게이션의 안내에 따라 주행해야 하는 차로와 현재 속도를 표시해줘 주행의 편리함을 더했다.
본격적인 시승을 시작하면서 기존 전기차와 차이점도 느껴졌다. 정지 상태에서 가속패달을 밟으면 무언가 차량을 잡고 있는 상태에서 툭 놓으며 출발하는 느낌을 주는 기존 전기차와 달리 자연스럽게 차량을 진행했다. 기존 전기차를 주행하면서 느껴졌던 이질감을 잡아냈다.
i4의 가속능력은 매력적이다. BMW의 최신 전기화 드라이브 트레인인 '5세대 eDrive'가 탑재된 i4는 고속도로에 진입해 가속페달을 밟자 순식간에 시속 100㎞를 넘어서며 경쾌한 주행을 이어갔다.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 후륜구동 i4 eDrive40은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3.85㎏·m의 성능을 발휘하며 시속 100㎞까지 5.7초가 걸린다.
주행 중 가장 인상적 부분은 조용한 전기차에서 느껴지는 이질감을 최소화했다는 점이다. BMW는 i4 개발 당시부터 세계적 작곡가 한스 짐머와 협업해 'BMW 아이코닉 사운드 일렉트릭'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가속 페달 조작 정도와 속도에 따른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한다. BMW 아이코닉 사운드 일레트릭은 속도의 변화에 따라 내연기관차의 엔진음을 구현해 달리는 재미를 한층 높였다.
가속과 감속을 반복해도 i4는 경쾌한 주행을 유지했으며 고속 주행에서의 코너링도 안정적으로 빠져나갔다. BMW는 i4의 저중심 설계를 반영해 코너링 성능을 극대화했다. 구체적으로 i4는 두께가 110㎜에 불과한 초슬림형 고전압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배치됐으며 3시리즈 세단 대비 최대 53㎜ 낮은 차체 무게 중심과 50:50에 가깝게 무게를 앞뒤로 배분했다.
i4는 주행의 즐거움을 완벽하게 담아내면서도 배터리 효율도 극대화하는데 집중했다. 적응형 회생 제동 기능을 포함해 총 4가지 회생 제동 모드를 탑재했다. 적응형 회생 제동은 인공지능(AI)이 주변 상황과 교통 흐름을 다각적으로 판단, 회생 제동 강도와 관성 주행 여부를 스스로 조절해 에너지 회생 효율을 최적화한다. 회생 제동하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다른 전기차와 달리 운전자가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럽다.
아쉬운 부분도 있다. 준중형 모델이지만 뒷좌석 공간이 넓지 않다는 점과 적재공간이 기본 470리터라는 점이다. 실내 공간성을 강조하는 기존 전기차와 비교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i4는 최대 205㎾ 출력의 DC 고속충전 스테이션에서 충전할 경우 10분 만에 최대 164㎞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i4 eDrive40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복합 429㎞(배터리 용량 84㎾h)다. 판매가격(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적용)은 i4 eDrive40 M 스포츠 패키지 6650만원,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 731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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