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시대에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먹거리도 계획적으로 구매해 보관해놓고 먹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빅사이즈 제품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푸짐한 구성, 넉넉한 양, 합리적인 가격 등 물가 상승과 상반되는 요소를 갖춘 빅사이즈 상품을 통해 움츠러든 소비 심리를 공략하겠다는 의도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근대골목단팥빵은 기존 인기 메뉴 '생크림단팥빵'의 빅사이즈 버전으로 '대왕 단팥빵 생크림케이크'를 선보였다.
대왕 단팥빵 생크림케이크는 기존 생크림단팥빵의 크기를 세 배 키운 제품이다. 중량은 500g으로 기존 생크림단팥빵 대비 3배 이상의 푸짐한 양을 자랑한다. 마치 단팥빵을 확대해 놓은 듯한 거대한 비주얼로 단숨에 시선을 집중시킨다. 보는 재미뿐만 아니라 먹는 즐거움도 놓치지 않았다. 쫄깃하고 폭신한 빵 속에 가마솥으로 직접 끓여 만든 팥앙금과 달콤한 생크림을 가득 채웠다.
칭따오는 CU와 협업해 만든 '칭따오 BIG 치킨도시락'을 선보였다. 뚜껑을 열자마자 눈에 띄는 거대한 닭다리가 압도적이다. 다른 치킨 도시락과는 차별화된 존재감으로 충만한 느낌을 선사한다. 메인 요리인 닭다리는 크기만큼 푸짐한 속살을 자랑하며, 닭다리 이외에도 쌀밥, 소시지, 마늘채소구이, 할라피뇨, 볶음김치 등 메인 요리와 잘 어울리는 밑반찬이 손색없는 탄탄한 구성을 자랑한다.
사조대림은 프리미엄 빅사이즈 핫도그 '대림선 빅핫도그'를 출시했다. 중량 130g의 묵직한 빅사이즈 핫도그로, 기존 제품인 '대림선 핫도그 오리지널(80g) 대비 63% 더 크다.
제과업계도 대용량 지퍼스낵 라인업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오리온에 따르면 지난 1~2월 꼬북칩, 촉촉한초코칩, 카스타드 등의 대용량 규격 제품 매출이 전년 대비 크게 성장했다.
꼬북칩, 오!감자 등 대용량 지퍼백 스낵은 지난해에만 1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 1~2월은 전년 동기 대비 62% 성장했다.
지퍼백 스낵은 기존 M 사이즈 제품 대비 3배 이상 많은 용량의 과자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포장에 지퍼를 부착해 손쉽게 밀봉이 가능해 제품의 바삭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오리온은 기존 '오!감자'보다 과자 크기를 2배 가량 키운 '대왕 오!감자 찍먹 크리미칠리소스맛'을 출시했다. 카스타드 30개입과 촉촉한초코칩 28개입 등 대용량 제품은 1~2월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50%, 38%씩 대폭 늘어났다.
업계는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적극 반영, 수요에 맞춘 변형판 제품을 내놓고 있다.
올해 초 팔도는 양을 늘린 '팔도 비빔면 컵 1.2'를 한정 출시했다. 별도 가격 인상 없이 면과 스프를 기존보다 20% 증량했다.
팔도 관계자는 "비빔면 컵 제품의 양이 적어 아쉽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했다"면서 "소비자의 활발한 피드백은 제품 개발에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말했다.
삼양식품도 기존 제품에서 증량한 비빔밀면을 선보였다. 자사 열무비빔면(130g) 대비 21% 양이 늘었으며 이는 비빔면 양이 적다는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인 내수 침체와 고물가 영향으로 가격 대비 품질 만족도가 높은 상품이 각광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다양한 취향과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