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 등 대기업(완성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길이 열렸지만 기존 중고차 업계와의 갈등 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당초 정부의 결정으로 빠르면 상반기에 현대차와 기아가 판매하는 인증 중고차를 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으나 양측의 기싸움으로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 시점이 내년으로 연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사자 간 의견을 조율하는 자율조정회의에서 합의안이 마련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11일 대기업 현대·기아차와 중고차 업계의 '중고차 매매업' 관련 자율조정 4차 회의가 개최된다.
앞선 회의에서 중고차 업계는 ▲3년의 유예기간 ▲대기업의 매집제한 ▲신차 영업권 등을 주장했다. 특히 대기업의 진출로 자동차 산업의 생태계가 파괴됨으로써 더 많은 사회적 비용의 지출을 초래하며, 신차 가격까지 오르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완성차 업계는 대기업의 중고차 판매가 소비자 만족과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현대차는 시장점유율을 올해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로 제한한다는 내용의 상생안도 제시했다. '5년·10만km 이내'의 자사 '인증 중고차'로 판매를 한정한다는 조건도 내걸었다.
양측은 이날 지난 회의에서 수립한 민간조정심의 위원들의 중재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날 회의에서도 합의안이 도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추가로 몇 차례의 자율조정을 거친 뒤 이르면 상반기 내에 사업조정심의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편 현대·기아차와 중고차 업계의 사업조정심의와 무관하게, 다양한 유관 업종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 움직임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현대·기아차를 시작으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물론, 롯데렌탈·SK렌터카 등 렌터카 업체들과 플랫폼 기업 등도 중고차 사업을 구체화하며 치열한 경쟁구도를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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