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에도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13일 발표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 및 정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차의 점유율은 2020년 7.4%에서 7.9%로 소폭 상승했다.
KAMA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대로 전년 대비 점유율이 올랐다"며 "미국에서는 반도체 부족 사태에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대응해 21.6%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유럽에서는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신형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소폭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국차는 자국 브랜드 선호가 강한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25%나 급감하며 4년 연속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다. 2020년 3.5%에서 지난해에는 2.4%였다. 세계 주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은 유럽차가 차지했지만, 2020년 30.9%에서 지난해 28.6%로 떨어졌다. 이어 일본차가 25.6%(2020년 25.7%)로 뒤를 이었다.
중국차는 유럽의 보조금 제도 활용을 통한 전기차 수출과 러시아·멕시코·브라질 시장에 저가 차량 수출을 확대하며 2020년보다 판매량이 24.7% 늘면서 점유율은 2020년 15.2%에서 지난해 18.2%로 증가했다.
지난해 세계 주요 시장의 자동차 판매는 2020년보다 4.4% 늘었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상반기에 전년 동기보다 30.6% 확대됐지만, 하반기에 반도체와 다른 부품 부족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3.6% 축소됐다.
KAMA는 세계 각국이 전기차 생산 비중을 확대하며 전기차 보조금의 단계적 축소 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전기차 소비자와 제작사에 미칠 영향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봤다.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전년 대비 30% 삭감하고 내년에는 보조금 제도 폐지를 예고할 방침이다. 독일은 내년부터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최소 80㎞ 이상인 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프랑스와 영국도 보조금 상한액을 축소할 예정이다.
한국차의 경우 올해 초부터 반도체 공급난이 지속하고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원자재 가격 폭등 및 공급 차질,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고 KAMA는 내다봤다.
정만기 KAMA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수급, 물류비 상승 등 단기적 어려움 속에서 미래차 전환까지 준비해야 하는 이중고에 처해있다"며 "새 정부는 유동성 지원 확대 등 단기 대책 마련과 더불어 미래차와 관련한 과거의 획일적 규제 위주에서 인센티브 위주 정책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