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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봄철·코로나19로 탈모 기승…커지는 탈모 시장에 제약·화장품업체 러시

라보에이치에서 최근 내놓은 비건인증 '두피강화 샴푸바'. /아모레퍼시픽

봄철 탈모 증상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를 겪으며 탈모를 경험한 이들이 늘어나면서 제약 및 화장품 업계가 관련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봄이 되어 환절기의 심한 일교차와 건조함 등으로 인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두피의 유분과 수분의 균형이 깨지면서 모발이 쉽게 손상되고 잘 빠질 수 있다. 미세먼지와 꽃가루 등 외부 자극 요소들도 탈모를 유발한다.

 

봄이라는 계절상의 이유뿐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도 탈모 경험률을 높이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동국제약이 지난해 시장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20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성인의 19.4%가 탈모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모를 많이 겪는다고 알려진 40~50대 남성뿐만 아니라, 취업난이나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20~30대 젊은층의 탈모 증상 경험률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또 남성에 비해 낮지만, 여성의 탈모 경험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코로나 완치자 47명을 관찰·조사해 87%가 후유증이 있었다고 밝혔는데, 이중 38%가 탈모를 후유증으로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국립보건임상연구원(NICE) 등 해외에서도 이같은 사례는 계속 발표되고 있으며, 코로나로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으나 바이러스로 인한 자가면역 이상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추정된다.

 

봄이라는 계절적인 상황과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한 이중 요인이 탈모를 더 크게 유발시키면서 제약업계와 화장품업계 탈모관리 제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탈모 방지 샴푸 시장은 지난해에만 8000억원 규모를 기록했고, 탈모 치료제 역시 1255억원 규모로 전년과 비교해 16.6%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약품은 탈모증상완화 기능성 샴푸 '마이녹셀 스칼프 인텐시브 샴푸 바이 랩클(마이녹셀)'을 홈쇼핑인 CJ온스타일에 17일 론칭하면서 채널을 넓히고 있다.

 

현대약품 마이녹셀 관계자는 "판매 채널 확대와 매출 볼륨 극대화를 통해 탈모 샴푸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제품의 높은 퀄리티를 알리기 위해 CJ온스타일 론칭을 결정했다"며 "올해도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매출 성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로마티카, 아모스프로페셔널과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주요 화장품 기업들도 탈모 증상 완화 전용 제품 리뉴얼 및 인증, 출시가 활발하다.

 

아로마티카는 탈모 관리, 두피 및 모발 케어에 대한 젊은 세대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자사 헤어케어 4종에 대해 탈모증상완화 기능성 보고를 완료했다. 아모레퍼시픽은 탈모증상완화 기능성 샴푸바 최초로 한국비건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은 '라보에이치 두피강화 샴푸바'를 내놓았고 아모스프로페셔널도 이달 두피 고민·타입별로 맞춤 탈모 증상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 3종을 선보였다. LG생활건강은 자사 대표 탈모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에서 특허기술로 영양성분을 추가한 '탈모증상집중케어 어드밴스드' 리뉴얼을 출시했다.

 

닥터그루트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이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체감 효과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국내를 비롯해 중국, 미국까지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1등 탈모케어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혁신을 거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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