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부품을 제때 수급하지 못해 생산라인의 가동을 중단하는 등 생산물량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불거졌던 2020년 초부터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발목을 잡고 있는 부품 공급난이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주요 도시의 봉쇄 조치가 길어지면서 부품 수급에 따른 자동차 생산 가동 중단으로 판매 회복에도 먹구름이 끼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자동차 생산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한 30만2161대를 기록했다.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19.1% 감소한 13만8647대로 집계됐다. 수출 역시 17만9630대로 7.7% 줄었다. 특히 이번달도 부품 수급 문제로 국내 완성차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면서 판매 하락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캐스퍼 위탁 생산업체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중국 상하이가 한 달여 간 봉쇄되면서 부품수급 차질로 지난 18일부터 캐스퍼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했다. 가동중단 사태는 중국에서 생산해 공급하는 '에어백 컨트롤 유니트(ACU)' 공급이 끊긴 가운데 재고까지 바닥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GGM은 21일부터 정상 가동을 준비하고 있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셧다운으로 하루 평균 200여 대의 캐스퍼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기아는 아직까지 공장 가동 중단 결정을 내리지 않았지만 부품 수급에 맞춰 생산물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지만 녹록치 않은 상태다. 현대차·기아가 지난 1분기 전세계 시장에 판매한 차량은 158만7271대로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다. 현대차는 90만1913대로 전년보다 9.8% 감소했고, 기아는 0.7% 줄어든 68만5358대를 기록했다. 이같은 판매 부진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주요도시가 봉쇄되면서 '와이어링 하네스' 등 부품 조달에 차질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앞서 2020년 2월에도 이 부품을 공급받지 못해 전체 공장가동을 멈춘 적이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용 부품 수급 상황에 맞춰 생산 물량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지엠도 부품 수급 문제로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의 글로벌 흥행에 적신호가 켜졌다. 한국지엠은 차량용 반도체를 비롯한 부품 확보에 차질을 빚으면서 4월 한달 동안 부평 1공장 생산을 절반으로 줄인 상태다. 한국지엠 부평1공장은 소형SUV 트레일블레이저를 전량 생산하고 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2019년 11월부터 수출을 시작해 지난달 수출 30만 대를 넘어선 한국지엠의 주력 모델이다. 특히 트레일블레이저는 지난해 완성차 수출 2위를 기록할 정도로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대기가 이어지고 있는 모델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올해 초 국내 완성차 업계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지난해에 비해 판매량 회복세를 나타냈지만 여전히 부품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라며 "인기 차종의 원활한 생산을 통해 판매량 확대에 나서야 하지만 코로나19 팬대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까지 더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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