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월릉∼대치 12.2㎞) 중 민간투자사업 구간(월릉교∼영동대교 남단 10.1㎞)의 우선협상대상자인 동서울지하도로(가칭)와 실시협약안 마련을 위한 협상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총사업비, 통행료 등 사업 시행과 관련한 세부 내용이 담긴 실시협약안은 민간투자사업의 근간이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실시협약안에 대한 검토·심의를 거쳐 올 하반기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민간투자사업과 재정사업 모두 2023년 착공해 2028년 개통한다는 게 시의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금년 상반기 중 서울시 재정을 투입하는 나머지 구간(영동대교 남단∼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 2.1㎞)의 기본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1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석계동(월릉교)에서 대치동까지 왕복 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린다. 시 관계자는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획기적으로 단축된다"며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파급을 동북권으로 확산시켜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월릉IC~영동대로(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 구간에 대심도 4차로 도로터널을 설치하고,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해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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