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 2위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등의 악재에도 실적 선방을 이어갔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등 고가 차량 판매 증가와 우호적인 환율 등의 영향으 받았으며 기아의 경우 해외 판매량 증가와 물량 방어에 성공하며 양호한 성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9289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 영업이익(1조6066억 원)보다 16.4% 늘어난 액수다. 특히 이번 1분기 영업이익은 2014년 2분기(2조872억 원) 이후 7년 9개월 만의 최대 기록이다.
1분기 글로벌 판매량(도매 기준)은 전년 동기보다 9.7% 줄어든 90만2945대였다.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오닉 5, 캐스퍼, G90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과 중국의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부족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18.0% 줄어든 15만2098대를 팔았다. 해외에서는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차질로 유럽 권역을 제외한 대부분 시장에서 판매가 줄어들면서 지난해 대비 7.8% 감소한 75만847대를 판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차는 향후 글로벌 팬데믹 상황이 진정되고 반도체 부족 사태도 점진적인 안정화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중국 일부 도시 봉쇄 결정, 국가 간 갈등으로 생긴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불확실성 확대로 어려운 경영환경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현대차는 배터리 및 철강 등 주요 원자재 가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자재 관리 전담조직도 신설한다. 서강현 부사장은 "주요 원자재의 전략적인 관리를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해 운영하고, 원자재 시황 변동에 따른 손익 영향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적용 중"이라며 "원자재 가격 인상 이슈 대응을 위한 전사적인 협의체 신설을 통해, 설계에서부터 가격 인상까지 전사적이고 유기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또 현대차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나설 계획이다. 또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6 등 주요 신차의 글로벌 출시를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생산 부족 영향 지속으로 1분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며 "영업이익은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선진국 중심의 지역 믹스 개선에 우호적인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말했다.
기아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부품 수급 차질 등 외부 악재에도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조60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 증가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7% 늘어난 18조3572억 원,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조5180억 원, 1조326억 원씩을 기록했다. 개선된 상품성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에 힘입어 차종별 목표 수익률을 상향하고 인센티브를 큰 폭으로 축소하는 등 '제값 받기' 가격 정책을 펼친 결과다. 평균 판매 가격 상승은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생산차질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에도 판매 차종의 트림 및 사양 상향과 RV 비중 확대에 따른 평균 판매가격 상승, 달러-원 환율 상승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글로벌 판매량은 국내에서 전년 대비 6.5% 줄어든 12만1664대(이하 도매 기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7% 늘어난 56만4075대 등 전년 대비 0.6% 감소한 68만5739대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은 신형 스포티지 신차 효과와 최적 생산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등 일부 부품의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이 쏘렌토, 카니발 등 주요 차종 판매 감소로 이어지며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해외 시장 역시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로 재고부족 현상이 지속됐으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 차종에 걸친 강한 수요가 이어졌고, 유연한 생산조정과 선적이 중단된 러시아 권역 판매물량의 타 권역 전환으로 판매차질을 최소화한 결과 북미·유럽·인도 권역에서 높은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지속과 국제정세 악화로 인한 부품 수급 차질로 일부 생산이 제한됐지만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구조를 확보했다"며 "이로 인한 인센티브 축소를 통한 제값 받기 가격 정책을 통해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한데다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차종과 전 지역에 걸쳐 기아 차량에 대한 강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고 차종별·지역별 유연한 생산조정을 통해 생산차질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만큼, 2분기에는 부품 수급이 개선되고 성수기 효과가 더해져 판매 회복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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