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로 인해 '홈카페' 트렌드가 급부상하면서 소비자의 커피 취향이 다양화됐다. 이에 커피업계가 뛰어난 품질과 차별화된 맛을 자랑하는 스페셜티 커피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는 원두의 향미, 산미, 보디감, 균일성 등을 엄격히 평가하는 스페셜티커피협회(SCA) 품질 평가에서 총점 100점 중 80점 이상을 얻은 최고급 커피를 이르는 말이다. 이전까지 마니아층을 위한 고가의 희소한 커피라는 특유의 이미지가 일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했지만, 최근 소비자의 커피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스페셜티 커피가 대중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158년 역사의 하와이 명품 커피 브랜드 라이언커피는 하와이안 코나 원두로 로스팅한 '싱글오리진 하와이 100% 코나커피'와 '프리미엄 10% 코나 골드 로스트'를 선보였다. 하와이안 코나 원두는 '예멘 모카 마타리', '자메이카 블루마운틴'과 함께 세계 3대 명품 원두로 손꼽힌다. 하와이 빅 아일랜드 코나 일부 지역에서만 극소량 재배되는 코나 원두는 적절한 강수량과 일조량 아래 화산지대의 토양에서 자라 특별한 풍미를 선사한다.
청호나이스는 자사 커피머신과 호환되는 캡슐커피 '자메이카 블루마운틴100%'를 출시했다. 자메이카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원두를 사용해 제조했다.
묵직한 보디감에 적절한 단맛, 쓴맛, 신맛의 조화로 균형감 있는 맛을 느낄 수 있다. 블렌딩하지 않은 순수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원두를 미디엄 라이트 로스팅해 원두 특유의 달콤한 밀크초콜릿 향, 고소한 견과 향 등 부드럽고 섬세한 아로마를 경험할 수 있다.
네스프레소는 마스터 오리진 '파푸아뉴기니' 커피를 한정 출시했다. '파푸아뉴기니'는 높고 험한 파푸아뉴기니 섬의 비옥한 토양과 기후에서 자란 아라비카 품종을 습식 가공한 커피다. 서늘한 고산지대에서 이틀간 발효시킨 후 습식 가공하는 과정을 거쳐 커피 체리의 풍부한 과일 향을 더욱 강조했다. 특히 추출 후 차갑게 보관한 커피를 마시면 '파푸아뉴기니'의 풍부한 과일 향과 산미가 어우러진 청량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편의점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를 맛 볼 수 있다.
CU는 자체 브랜드 델라페를 통해 세계 3대 원두로 블렌딩한 프리미엄 커피 3종을 선보였다. 신제품 3종은 '하와이안코나 블렌드', '자메이카블루마운틴 블렌드', '예멘모카마타리 블렌드'다. 꽃 향과 과일 향이 특징인 하와이안 코나, 쓴 맛이 적고 고소한 맛이 강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다크 초콜릿이 연상되는 풍부한 향의 예멘 모카마타리 원두 등을 특수 공법으로 추출해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불과 5년 전 국내 커피 시장에서 약 5% 차지하던 스페셜티 커피는 올해 17%를 점유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홈카페 열풍과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급성장 속에서 원두 정기구독 서비스도 주목을 받고있다. 펠트 커피, 엘카페 등 스페셜티 커피 업체들은 이미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달 새로운 원두를 구독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홈카페 트렌드가 급부상하며 커피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해 새로운 원두를 경험해보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스페셜티 커피 제품이 꾸준히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