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통전문가단 30명 위촉...다수는 유명 유튜버
군에 대한 전문적 식견 없어...야전 어려움 개선보다 홍보
군 당국은 소통을 하겠다며 자문위원이나 모니터링단 등을 위촉하고 있지만, 야전에서는 야전의 실정을 잘 아는 진짜 전문가 집단의 자문이 절실하다는 반응이다. 군 당국이 군방현안의 발전보다 전달하고 싶은 부분만 이들을 통해 홍보하고자 할 뿐이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2일 사회 각계의 목소리를 청취해 국방현안의 발전을 모색하는 ‘제7기 국민소통전문가단’을 위촉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문화, 심리, 의료, 법률, 언론, 홍보 등 각계 전문가 30명이 1년간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가 직접적으로 거론한 제7기 국민소통전문가단은 주로 유명 유튜버들이다. 국방부는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밝혔지만, 야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야전부대의 한 지휘관은 “실전적 훈련을 한다면서 밥과 국, 반찬을 비닐에 때려박는 ‘비닐밥’ 문제를 유튜버에게 묻을 것인가”라면서 “군사적 식견과 민간의 지식이 어울러 질 수 있는 인물을 위촉해야 할 것”이라고 만들었다. 이 지휘관은 “유명 유튜버들이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사람들임에는 분명하지만, 그들을 전문가집단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면서 “이들을 통한 홍보 효과를 노린다는 것은 10대 청소년이 각종 사회관계망에서 자신의 계정을 홍보하기 위해 벌리는 가벼운 행동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 당국은 유명 유튜버 뿐만 아니라, 군사적 전문성과 식견이 부족한 장병 어머니들을 ‘어머니 모니터링단’이라는 이름으로 장병 의식주 분야에 대한 감시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상은 불에 타는전투복과 불려지지 않고 벌레가 나오는 전투식량이 보급되고 있다.
때문에 야전 장병들은 자신들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변호하고 개선해 줄 전문가집단의 위촉을 바라고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