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코로나 발생 이전과 비교해 심야 대중교통 수송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지하철 연장 운행을 재개하고, 시내버스 노선의 막차 시간을 늦추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우선 시는 지난 2020년 4월부터 잠정 중단해왔던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을 2년만에 전면 재개한다. 대상은 서울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5월 28일 개통 예정인 신림선을 포함한 전 노선이다.
서울교통공사가 단독으로 운영하는 노선(2호선, 5~8호선)과 9호선 및 경전철(우이신설·신림선)은 관련 절차를 최대한 앞당겨 6월 중순 이전까지 연장 운행을 개시한다.
코레일과 공동으로 운행 중인 노선(1·3·4호선)은 조속한 협의를 통해 7월 1일자로 심야 연장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심야연장 운행 재개 시 일일 약 308편(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의 지하철 운행이 확대된다. 시는 최대 17만명 가량의 수송 증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오는 9일부터는 시내버스의 막차 시간이 늦춰진다. 시는 심야 유동인구 과밀지역과 택시 승차거부 다발지역을 고려해 ▲강남 ▲홍대입구 ▲여의도 ▲종로2가 ▲신촌 ▲역삼 ▲건대입구 ▲영등포 ▲서울역 ▲명동 ▲구로역 등 서울시내 주요 11개 거점 지역을 선정했다.
시는 해당 거점 지역을 운행 중인 88개 노선의 막차 시간을 익일 오전 1시(주요 거점지역 도착시간 기준)로 연장한다. 시는 막차 연장 시간대 총 150대 증편을 통해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시내버스 이용객이 많거나 차내 혼잡도가 높아질 경우에는 예비차량을 추가 투입하는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막차시간 등 관련 정보는 연장 운행 첫날부터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통해 표출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서울교통포털', '또타앱', 도시철도 운영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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