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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 간담회]원스토어, 코스피 입성…"300조 글로벌 경쟁 이어갈 것"

9일 원스토어가 여의도 페어몬트 엠배서더 서울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가 기업설명에 나섰다. /박미경 기자

국내 대표 앱마켓 '원스토어'가 5월 중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다.

 

9일 원스토어는 여의도 페어몬트 엠배서더 서울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300조원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 2016년 출범함 원스토어는 양대 글로벌 사업자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앱마켓 시장에서 높은 진입장벽을 넘어 유의미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앱마켓 시장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상품을 제공하는 개발사와 이를 이용하는 고객을 동시에 확대해야 한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한 번 출시된 앱과 게임이 계속해서 실적을 쌓아내 앱마켓 시장 비즈니스는 안정적·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다"며 "하지만 일정 스케일을 갖추지 못하면 진입 자체가 어려운 시장"이라고 설명했다.

 

원스토어의 성장은 2018년 7월 업계 최초로 앱마켓 수수료를 기존 30%에서 20%로 낮추고, 자체 결제를 허용해 수수료를 5%로 책정했다. 또 이용자들에게도 통신 3사 멤버십 할인 및 적립을 매일 10%까지 제공한다.

 

이러한 수수료 정책 변경 이후 앱스토어는 2018년 3분기부터 지난해 말까지 14개 분기 연속 성장을 달성했다. 지난해 1조1319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원스토어의 주력 사업인 '앱마켓' 부문에서는 게임이 성장을 견인해오고 있다.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연평균 40.6%의 성장을 기록했다. 거래액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톱(TOP)50 게임 중 원스토어에 입점된 게임의 수가 2018년 12개에서 지난해 24개로 늘어나며, 거래액이 4400억원으로 확대됐다.

 

또 다른 핵심 사업인 '스토리 콘텐츠' 부문에서 원스토어는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 더 나아가 원 소스 멀티 유즈(OSMU)까지 스토리 콘텐츠 밸류체인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원스토어의 스토리 서비스플랫폼인 '원스토리' 앱의 설치자가 2021년 말 150만명을 넘어서며 국내 유사 서비스 중 3위에 올라섰다.

 

원스토어는 양질의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사업에 진출해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미 국내외 유수의 애드테크 기업들과 함께 구축한 광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올해 2분기 보상형 광고를 개시하고 3분기에는 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원스토어 광고센터'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원스토어는 광고를 보는 고객들에게 원스토어 포인트를 제공함으로써 게임과 앱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은 물론 추가적인 결제 수익까지 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SK쉴더스의 상장 철회와 관련해 이 대표는 "동일한 시장 상황 하에 (상장 철회에 관한) 우려가 있지만 시장이 어려울 때 옥석이 가려질 것"이라며 "저희는 전혀 다른 업이기도 하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 어려운 시장이지만 상장을 밀고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모가 고평가 논란에 대해 김상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국내에서 원스토어와 비교할 만한 적절한 사업자가 없고, 지난해 11월 상장예비심사청구 이후 글로벌 경기가 나빠진 영향이 크다"며 "(지금이) 사업적 기회가 크다고 판단해 상장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스토어의 총 공모주식수는 666만주, 공모 희망가 밴드는 3만4300~4만1700원이다. 오는 5월 9~10일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확정한 후 12~13일 일반청약을 받는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 KB증권이며, 공동 주관사는 SK증권이다. 하나금융투자와 대신증권이 인수회사로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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