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유통대기업들 '주류 사업' 밀어붙이며 신규 점포·신사업 꾸준히 추진
전통주 제외 한 술, 온라인 구매 불가능해 점포 방문 필연적
'페어링 안주' 포함한 다양한 상품 구매해 확실한 '미끼상품'
팬데믹 기간 '혼+홈술' 트렌드에 고급 술 인기 끌면서 '엔데믹' 모임 증가에 소주·맥주도 매출 상승
집객력 좋은 '미끼'이자 매출 보장하는 '효자' 노릇 톡톡
유통가의 '주류 전쟁'이 엔데믹을 맞고도 더욱 심화되고 있다.
코로나19 시기 '혼+홈술(혼자 집에서 술을 마시는 것)'이 유행하며 본격 시작한 주류 전쟁은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전환하면 기세가 잦아들 것으로 예상됐지만 도리어 더 경쟁이 격화하는 분위기다. 오히려 혼+홈술로 자신의 취향을 찾은 이들의 계속된 소비가 오프라인 채널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만큼 경쟁이 더 심화될 거라는 평가가 나온다.
11일 메트로경제의 취재에 따르면 유통대기업을 중심으로 주류 관련 신사업과 신규 점포가 계속 쏟아지는 가운데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과거 유통의 주류 판매 전략은 각 채널별로 상이해, 서로 일정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시너지를 유도했다. 백화점이 고급 술을 선보일 때 편의점은 이색술에 집중하는 전략이 대표적이다.
최근 추세는 다르다. 유통대기업이 동시에 여러 채널을 갖고 있어도 각 채널별 전략을 세우기보다는 유통사업 전략의 일부로 주류 사업을 밀면서 각 채널 경쟁력을 모두 끌어올리기 위해 가격이나 품목을 겹치는 데에 연연하지 않는다.
대신, 구축한 옴니채널을 통해 온라인에서 주문하면 어디서나 수령가능하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여기에 더해 주류 유통을 맞는 것은 물론 제조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주류 특화 매장'이 우후죽순 신규 개점하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계속 되는 유통대기업들의 '주류 전쟁'을 팬데믹 시기 있었던 주류 소비 문화 변화에 따른 추세보다는 오프라인 채널 경쟁의 일환으로 해석한다. 현재 주류법상 전통주를 제외한 술은 온라인 판매가 불가능하다. 이 탓에 고객은 술을 구입하기 위해 반드시 매장에 방문해야 한다. 유통기업들은 주류 구입을 위해 방문한 고객이 목적소비 달성 후 여기에 페어링하기 위한 추가적인 상품 구입을 노린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팬데믹 시기 온라인 채널 강화가 계속 있었고, 여기서 주류 구입은 물론 홍보까지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일종의 미끼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미끼 상품이라기에는 큰 매출을 보장하는 상품이기도 하기 때문에 주류 전쟁은 계속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롯데는 지난해부터 와인전문점과 주류특화매장 등을 통해 재미를 본 뒤 잇따라 주류에 집중한 신규점포를 출점 중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와인전문점 '보틀벙커' 3호점을 광주 상무지구에 개점했다. 12월 잠실점 제타플렉스에 연 1호점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후 빠른 속도로 개점이 이어지는 추세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보틀벙커 3개점(제타플렉스 잠실점, 창원중앙점, 상무점)의 월 평균 매출 신장률은 500%에 이르며 입점 점포의 전체 주류 매출액은 6배 이상 뛰었다.
롯데마트 측은 보틀벙커의 인기를 테마별 큐레이션과 품목 다양화 외에도 차별화된 고객경험 서비스를 통한 '핫 플레이스'화를 꼽는다. 80종에 이르는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테이스팅탭 등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고객경험이 젊은 세대가 '인증샷'을 남기는 지역 핫플레이스로 자리잡는 데 한몫했다는 평가다.
12월 선보인 세븐일레븐 KT강남점도 와인 전문 콘셉트숍 '와인스튜디오'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 이상 뛰는 등 호실적을 기록 중이다. 편의점 내 30평 공간을 할애해 와인을 중심으로 5000원부터 70만 원까지 이르는 다양한 술을 진열했다. 와인 매출만 봤을 때 개점월 다음달인 올해 1월 해당 매장의 와인매출은 전월 대비 260% 상승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3월 현대그린푸드를 통해 와인 유통을 전문으로 다루는 와인유통사 '비노에이치'를 설립했다.
비노에이치의 초대 수장으로는 스페인 와인 전문가인 송기범 현대그린푸드 외식사업부 수석 소믈리에를 선임했다. 비노에이치는 유기농·프리미엄와인 등 차별화된 와인 상품을 전문적으로 수입해 유통할 예정으로, 현대백화점 와인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그동안 압구정본점, 더현대서울, 무역센터점 등에서 와인 전문점인 '와인웍스'를 운영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백화점이 그동안 백화점 3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고급화 전략을 취해왔기 때문에 비노에이치를 통한 수입 와인 등의 라인업이 품목 수는 절제하되, 특이 상품 내지는 프리미엄 상품 위주로 들어오지 않을까 예상 중"이라고 귀띔했다.
신세계는 지난달 수익성 문제로 사업을 중단한 제주소주 공장을 재가동하기 시작했다. 신세계는 2016년 제주소주를 인수하며 소주시장에 진입했지만 대형 유통망인 이마트를 갖고 있음에도 실패한 바 있다. 제주소주 재가동에 들어간 신세계는 과일소주 전량을 동남아 등 해외 시장으로 수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제주소주의 참담한 실패와 별개로 신세계는 이미 국내 1위 와인유통 업체인 신세계L&B를 통해 와인뿐 아니라 발포주 개발 등 주류 품목 전반으로 저변을 넓히고 있다.
이마트는 신세계L&B 등의 지원을 통해 전문 매장 개점과 함께 편의점 맥주 다품목화 등을 이어가고 있다.
이마트24는 '프리미엄 맥주 기획전' 등 한정 판매 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며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마트24 강동ECT점을 주류특화매장에서 주류 전문 편의점으로 재개점했다. 강동ECT점은 와인 소믈리에를 점장으로 두고 1만원 이상 프리미엄 수제맥주와 전통주, 60만원대 와인과 위스키까지 갖췄다.
강동ECT점에 대해 김지웅 이마트24 일반식품팀장은 "세대와 성별을 막론하고 이색적인 주류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주류 전문 매장들이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라며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이 원하는 주류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주류 전문 편의점 1호점을 오픈하게 됐고, 주류에 대한 니즈가 높은 상권을 중심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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