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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기후위기'가 바꾼 유통가의 풍경…예측불가 계절가전·농산물

기상청 "지난 30년간 여름은 22일 길어지고 겨울은 20일 짧아져"
기후변화에 농수산물 공급량 예측 어려워지자 안정적인 확보 위한 계약재배·스마트팜 도입
올해 여름 가전 판매 시기 일주일 앞당겨졌지만 매진 행렬

냉방가전 본격 판매 시기가 매년 빨라지는 등 계절가전의 판매량 급증 시기가 변덕스러워지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자체적으로 구축한 기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번년도 냉방가전 방송 편성을 일주일 앞당겼다. 사진은 지난달 9일 처음 진행한 '여름가전' 창문형 에어컨 판매 방송 화면. 이날 준비 수량은 매진됐다. /롯데홈쇼핑

'기후위기'가 유통기업들의 일 년 스케줄까지 바꾸고 있다.

 

길어지는 여름과 겨울, 때 아닌 폭우와 가뭄에 과일·야채의 시세는 매년 예측 할 수 없고 물량 확보도 어려워졌다. 에어콘, 온풍기 등 같은 계절 가전의 등장 시기는 매년 빨라지고 길어졌다. 기후 변화에 유통기업들은 빅데이터를 구축해 판매 시기를 조정하고 안정적인 공급량 확보를 위해 전과 다른 전략 마련에 머리를 싸매고 있다.

 

매년 반복 되는 이상기후에 계절 상품의 등장 시기 변동폭이 커지면서 유통업계가 빠르게 대응에 나섰다.

 

지난달 농촌진흥청 발표에 따르면 온난화 현상이 지속 되면서 사과 재배 가능지는 2100년까지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더운 날씨가 필요한 감귤과 단감 재배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다. 발표는 농진청이 연구 예측한 '기후변화로 살펴본 6대 과일(사과·배·복숭아·포도·단감·감귤) 미래지도'에 따른 것이다.

 

이지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기후변화는 작목의 단순한 재배지 변동만이 아니라 온난화, 기상이변, 병해충 발생 등 농업환경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 "농촌진흥청에서는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생산성 변동 예측기술과 기상재해 조기경보 시스템 개발, 온난화에 대응한 품종과 재배기술의 개발, 아열대·열대작물의 도입과 평가 등을 적극 추진 중"이라면서도 기후변화 최소화를 위한 국민적 관심을 당부했다.

 

기후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 중인 곳은 신선식품과 소가전 판매를 다루는 대형마트 업계와 홈쇼핑 업계다.

 

홈플러스가 지난달 27일 밝힌 바에 따르면 기존 70여 곳이던 홈플러스의 '신선농장'의 수는 10배 늘어 700여 곳에 달한다.

 

홈플러스의 신선농장은 '계약재배' 농장을 뜻한다. 재배 전 미리 농가와 일정 시세를 기준으로 계약한 뒤 수확과 동시에 작물을 마트 창고로 입고시킨다. 이러한 방식은 이상기후로 작황에 이상이 생겨도 일정한 시세로 공급받을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다. 롯데백화점 또한 국내 산지 4곳의 20여 개 농장과 사전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과일을 확보하고 있다.

 

이마트도 최근 기후와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마트팜' 운영을 대폭 확대하기로 하면서 이상기후 대응에 본격 나섰다. 이마트 측이 스마트팜을 확대하기로 한 데에는 잦아진 이상기후 속에서 매년 채소과일류의 물량 수급이 불안하기 때문이다.

 

가전제품 판매 시기도 매년 변하고 있다. 특히 더위가 이르게 시작돼 늦게 끝나면서 냉방가전 판매 시기는 매년 앞당겨지고 판매량도 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에어컨 판매량이 급증하는 시기는 최근 5년간 2주일 이상 빨라졌으며 반대로 난방가전 판매량은 줄거나 유지되는 수준이다.

 

롯데홈쇼핑은 예년보다 일주일 빠른 4월 2주차인 9일 냉방가전인 에어컨 판매방송을 편성했다. 판매 방송 진행 결과 준비 수량은 모두 매진됐으며 이날부터 30일까지 계절가전 주문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홈쇼핑은 날씨가 판매 방송 편성에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2020년부터 자체 빅데이터 분석으로 기상 데이터를 예측해 상품 기획과 편성에 나섰다. 이번 냉방가전의 이른 판매는 4월 초 매년 있는 저온현상 없이 바로 기온이 상승한 데 따랐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TV사업본부장은 "향후 자체 예측한 기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션, 가전, 식품 등 여름 상품을 전략적으로 편성해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자랜드도 이상기후에 계절가전 판매량 급증을 경험했다. 전자랜드 또한 4월 한달 간 에어컨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2020년과 비교해서는 4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큘레이터 또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40% 판매량이 늘었다. 뿐만 아니라 2월에는 늦겨울 한파가 한 달간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온풍기는 86%, 전열기기는 42% 판매 성장했다. 전자랜드에 따르면 통상 2월이면 난방가전의 판매량은 급격히 떨어지지만 이상기후 현상으로 한파가 이어지며 높은 판매고가 이어졌다.

 

전자랜드는 지난해 12월 2021년 가전 키워드로 '철 없는 가전'을 꼽고 봄철 장마와 같은 습한 날씨, 때이른 가을 한파 등 잦은 이상 기후 현상으로 주요 계절에 집중 되던 가전 판매량에 계절경계가 사라졌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프리미엄 신품종 과일이 각광받는데 여름과일에 집중 되는 경향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매년 판매 상품의 실적 추이나 품목 다양화를 통해 이상기후를 직접적으로 느끼기 때문에 이상 기후 속에서도 상품을 확보하고 판매할 방법을 계속 연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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