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액 4조8847억원 전년 동기比 0.7%↑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소폭 줄어
"백내장 청구 건수 큰폭 증가…여러 대비 강화"
삼성화재가 1분기에 긍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이를 기반으로 삼성 금융사 통합 플랫폼인 모니모와 자사 사이트인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에 대한 지속적인 상품 라인업 확대를 이어갈 전망이다. 다만 백내장 사고 건수가 크게 늘어난 만큼 향후 위험손해율 관리에 대한 대비를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삼성화재는 12일 컨퍼런스콜(실적발표회)을 통해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한 4조88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5852억원, 4091억원이다. 전년 동기보다 1.7%, 0.7% 감소했다. 다만 일회성 이익을 제외할 경우 1분기 당기순이익은 28% 이상 성장했다는 설명이다.
장기보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에 따른 영업활동 위축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작년 하반기보다는 매출 회복세가 뚜렷했다. 특히 ▲건강보험 ▲질병보험 ▲자녀보험 등 계약자서비스마짐(CSM) 고수익 상품의 신계약 내 비중이 확대됐다.
홍성우 삼성화재 경영지원실장은 "미래 수익 재원 확보를 위해 대면 판매 조직의 영업 활동을 회복하고 상품 경쟁력을 강화해 신계약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유지 등 효율 제고 노력을 지속해 보장보험료 성장세를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손해율은 전년 대비 축소됐지만 항목별로는 엇갈린 모습이다.
1분기 전체 손해율이 78.7%로 전년 대비 3.3%포인트(p) 감소했다. 일반보험의 손해율은 전년 동기보다 17.8%p나 줄었다.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각각 0.4%p, 5.4%p 개선됐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격리 인구 증가로 사고율이 감소하며 전년비 4.7%p 하락한 90.1%의 합산 비율을 기록했다. 합산비율이 100%를 넘으면 보험영업에 따른 수입보다 지출이 더 많다는 의미다.
홍 실장은 "자동차보험의 수익성 개선으로 최근 시장은 매출 경쟁이 가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회사는 우량계약 중심의 매출 전략을 견제할 것"이라며 "또한 2분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일상생활 재개에 따른 손해율 상승에 대비해 지속적인 보상 업무 효율 개선과 손해액 관리 강화를 통해 수익 기반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삼성화재는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삼성화재는 독자 플랫폼인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을 기반으로 생활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지난달 런칭한 삼성 금융사 통합 플랫폼 모니모를 통한 새로운 고객 유입도 기대했다.
고기호 삼성화재 디지털추진팀장은 "지속해서 미니보험 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고객이 일상생활 중에 가볍게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형 미니보험을 출시할 계획이고, 하반기에는 지금 있는 라인업보다 상품 라인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화재는 이날 컨퍼런스콜을 통해 향후 백내장 등 비급여 관리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올 1분기 삼성화재의 위험손해율은 백내장 등 실손 손해액이 단기간 급증하며 전년 대비 1.5%p 상승한 88.1%를 기록했다. 다만 4월 이후 감독기관의 보험금 지급 강화 조치 및 회사의 자구적인 실손보험금 심사 강화로 손해율은 안정화되어 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근배 삼성화재 장기본부전략팀장은 "3월에 백내장 청구 건수 증가는 상당히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1년에 대비해서 최소한 4배 이상의 백내장 수술 건수 증가가 발생했다"라며 "그렇지만 당사와 업계 그다음에 감독 당국의 공조 노력으로 4월에 급격히 안정화가 되고 있고, 4월에는 올해 초의 수준만큼으로 급격히 안정화가 되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이어 "백내장 이후에도 제2의 백내장이 나올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제의 백내장이 나올 수 있는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한 대비를 좀 더 강화하고자 한다"라며 "감독 당국과 함께 공조가 되고 있지만 보험사기 예방 모범 규준의 시행에 따라서 이러한 청구 확산 억제 및 지속적인 안정화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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