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업계 노사문제 잡음이 국내 동종 업계 전반으로까지 번질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 국회까지 개입하고 나서자 업계는 지나치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이같은 분위기는 지난 5월 초 국내 중견 게임사 웹젠이 파업을 선언하고서다,
웹젠노조는 지난해 12월 임금을 일괄 1000만원 인상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평균 10%인상과 성과에 따른 차등 지급 방식을 고수하겠다고 전하면서 양측간 갈등이 고조된 바 있다.
이에 웹젠 노조측은 지난 5월 초 조합원들의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을 선언했다. 임금 협상에 따른 파업 선언은 국내 게임업계 최초 사례다.
이에 게임업계 뿐만 아니라 IT, 포털업계까지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동종업계다 보니 파업 불씨가 업계 전반으로 번질까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같은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까지 웹젠 노사문제에 개입하고 나섰다.
국회는 웹젠 노사 갈등이 봉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직접 '웹젠 노사 상생을 위한 국회 간담회'를 오늘(12일) 개최했다. 해당 간담회에는 웹젠, 넥슨, 네이버 지회장을 비롯해 환경노동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을지로위원회 등 IT업계 관계자 뿐만 아니라 국회 위원장, 웹젠 인재문화실 담당자들까지 참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사 문제 관련해서 사회적 합의 이끄는 귀중한 자리"라며 "웹젠 노사간 소통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 것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현승 웹젠 인재문화실장은 "사업적 리스크가 큰 게임 흥행산업의 특성과 업계 내 자사의 현황을 감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주장하며 앞서 노사 갈등에 대한 실마리는 풀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양측 간 팽팽한 줄다리기는 당분간은 지속 될 것이라는 업계 평이다.
이같은 노사문제에 국회가 개입했다는 사실 자체가 오히려 문제 갈등을 야기시키고 동종산업 제도자체를 무너트린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노사갈등은 결국 경영진(회사)과 조직간(노동자)의 소통 부재로 생긴 문제다. 노동자에게 임금은 생활에 직접 관계가 되어 있고, 사측에게 인건비는 회사의 미래 방향이 딸린 문제다. 그 누구도 앞서 상황에 개입해서는 안된다.
앞서 문제로 노사간 갈등이 대립돼 파업 등의 상황이 연출된다해도 그 또한 첨예하게 대립할 수 밖에 없다. 실마리를 풀 수 있는 건 양측 밖에 없다. 아무리 국회가 개입을 한다 한들 장담할 수 있는 사실은 없다.
앞서 국회가 웹젠 노사 갈등에 어떤 이유로 개입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되려 개입 후 노사간 갈등이 원만히 풀렸다고 해도 이상 한건 매한가지다.
국회는 중용적인 시선으로 조력만 지원해야 한다. 정당하고 공정한 실마리를 찾아 기업이 성장하려면 국회는 뒷짐만 져야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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