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마스크가 해제되고 사실상 거리두기가 끝나면서 지난 2년간 주춤했던 대면 서비스가 다시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이에 유통업계는 대면 판매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키워가고 있다.
실제로 hy 자체 데이터 분석 조직 '데이터센터'를 통해 '프레시 매니저(야쿠르트 아줌마)' 활동을 분석한 결과, 리오프닝과 함께 2주간 대면 고객 결제 횟수가 18%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hy 데이터센터 분석에 따르면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된 4월 18일부터 4월 30일까지 2주간 고객 대면 결제 횟수는 60만 건이다. 동기(21년 4월 19일 ~ 5월 1일) 대비 18.3% 늘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작년 보다 1명당 9번 더 고객을 만난 셈이다.
해당 채널의 대면 거래액 역시 늘었다. 이 기간 거래액은 83억 원으로 프레시 매니저 1명당 76만 원을 거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대비 18.9% 늘어난 수치로 1회 구매 시 더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정기배송을 포함한 총 거래액 대비 대면 거래액 비율은 동기보다 2.7%늘어난 20.0%로 나타났다.
hy에 따르면 이 기간에 프레시 매니저(야쿠르트 아줌마) 1명당 하루 평균 18.5 km를 이동하며 455건의 제품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동 거리는 거리두기 해제 전(2022년 4월 4일~ 9일)보다 4% 늘었다. 고객 대면이 잦아지며 정기배송 수요 역시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1만 1000명 프레시 매니저는 하루 평균 500만 건 배송을 이상 없이 전달했다.
hy는 프레시 매니저를 활용해 신사업 '배송서비스'를 론칭하고, 물류 플랫폼과 자체 영업을 통해 이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김병근 hy 경영기획부문장은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프레시 매니저 채널의 강점은 빠른 소비자 대응이다"며 "리오프닝과 함께 다시 활발해진 대면 서비스는 물류 서비스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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