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가 정통 스포츠카를 더 쉽게 만들어냈다.
토요토코리아는 16일 GR86을 출시하고 서울 강남에서 공개 행사를 열었다. 가격은 스탠다드 4030만원, 프리미엄 4630만원이다.
GR86은 토요타의 모터스포츠 팀인 가주레이싱의 기술력을 녹여낸 모델이다. 엔지니어와 드라이버가 차량 개발과 튜닝에 직접 참여했다. 2012년 출시한 토요타 86 후속 모델로, 순정 상태로도 서킷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엔진은 전작보다 400cc 큰 2.4리터 자연흡기 수평 대향엔진을 도입했다. 낮은 무게 중심과 부드러운 가속이 가능하다. 고회전 영역 가속력과 응답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변속기는 6단 수동으로 조합했다. 클러치 용량과 기어 강도를 높여 출력과 가속력을 높이고, 저점도 오일로 변속감도 부드럽게 만들었다.
새로운 전용 FR 플랫폼은 무게 중심과 힙 포지션을 낮춰 코너링과 고속 주행 안정성을 높였고, 서킷 주행에서는 스핀을 억제하는 트랙모드를 통해 조작감을 배가했다. 하부에는 비틀림 강성을 높이고 알루미늄 소재로 경량화도 이뤘다.
외관 디자인도 스포티함에 중점을 뒀다.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한 에어로다이내믹 설계를 적용했으며, 전면에 G 매시그릴과 GR 엠블럼 등으로 스포츠카 정체성을 강조했다.
토요타는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위해 전용 액세서리도 준비했다. 프론트 범퍼 스포일러와 사이드 스커트, 리어 범퍼 스포일러와 트렁크 스포일러 등이다. 구매 시 장착 가능하고, 추후 서비스센터에서 추가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는 수평형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경량화 시트 프레임을 적용한 스포츠시트 등으로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소화했다.센터 콘솔 암레스트는 기어 조작을 방해하지 않도록 낮게 설계하는 배려도 했다.
편의성도 빼놓지 않았다. 8인치 디스플레이에서는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며, 후방카메라와 조향에 따라 전조등 방향을 바꾸는 AFS 등 기능도 있다.
토요타는 슈퍼레이스 6000클래스에 GR 수프라 카울을 공급하는 것뿐 아니라, 모터스포츠 대중화를 위해 동호회 공간 '팀 가주레이싱'을 개설하고 이벤트 우선 참여 기회 부여 및 전용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GR86은 기본기 탄탄한 정통 스포츠카로서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찾으시는 고객분께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토요타코리아는 새롭게 선보이는 GR86과 함께 국내 모터스포츠의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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