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미디어 초청 '제주맥주 브루잉 데이 2022'
국내 맥주 시장 진단 및 포트폴리오 발표
"한국 맥주 산업은 또 한 번의 변곡점을 맞고 있다."
코스닥 상장 1년 만에 엔데믹을 맞은 제주맥주의 국내 맥주 시장에 대한 진단이다. 제주맥주는 맛과 품질보다 가벼운 트렌드와 가격 경쟁력에 부응하며 패스트패션화 되는 국내 맥주 산업의 본질에 대해 묻고 한국 대표 맥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제주맥주는 1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제주맥주 브루잉 데이 2022'를 열었다.
브루잉 데이에서는 그동안 한국 맥주 시장의 역사에서 주요한 사건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 제주맥주의 향후 포트폴리오 소개가 있었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기업 최초로 지난해 5월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으로 지난 2015년 미국 크래프트 맥주 회사 '브루클린 브루어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설립됐다.
문혁기 제주맥주 대표(CEO)는 이날 인사와 함께 국내 맥주 시장을 돌아보고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소개했다. 문 CEO는 최근 국내 맥주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온 사건으로 ▲2010년 무렵 시작한 해외 맥주의 '4캔 1만원' 프로모션의 일반화 ▲2020년 주세법 개정을 통한 중소기업의 맥주 생산 ▲유통가 전반에 이어진 컬래버레이션 열풍 등을 꼽았다.
문 대표는 4캔 1만원, 크래프트 맥주 열풍, 컬래버레이션 열풍 세 가지가 국내 맥주 시장의 성장을 가져오기도 했지만 동시에 정체를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그는 "4캔 만원이 정착한 후 맥주 회사는 행사에 포함되기 위한 맥주를 찍어내게 됐는데, 이는 제조사 입장에서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하고 "주세법 개정 후 크래프트 맥주가 핫 트렌드가 되자 이를 시장 내 모든 플레이어가 큰 노력 없이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유통가를 휩쓴 메가 트렌드인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브랜드와 상품의 컬래버레이션이 맥주로 넘어오며 맥주의 고품질화보다는 가격 경쟁력과 '재미'가 맥주 시장을 뒤덮었다고 말했다.
조은영 제주맥주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제주맥주의 새로운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캐주얼·오리지널·넥스트'를 설명했다.
캐주얼 라인은 동시대 문화 콘텐츠를 담는 데에 목표를, 오리지널 라인은 기존 에이스 3종을 중심으로 한 제품 라인업 확대, 넥스트 라인은 크래프트 맥주 본연의 실험정신을 십분 발휘할 예정이다.
조 COO는 캐주얼 라인 제품을 설명하며 "단순한 재미와 유행을 위해 맥주를 구입하는 현상은 캐주얼하게 맥주를 즐기는 고객층의 형성을 뜻하고 이는 패스트푸드, 패스트패션과 같다"며 "빠르게 제품을 찍어내는 것 이상 콘텐츠를 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힙합레이블 AOMG와 협업 제품 AOMG 아워에일을 소개했다. AOMG 아워에일은 고유한 QR코드를 통해 소비자가 QR코드를 찍으면 아워에일에서만 공개하는 AOMG 아티스트의 목소리와 추천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다.
오리지널 라인, 제주맥주의 대표 상품 '제주 위트에일'에 대해서는 독자적인 브랜드를 구축해 오리지널리티를 확보하기 위해 제주도 로컬 원재료 발굴 및 사용을 늘리고 이를 위한 지역 농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 밝혔다.
넥스트 라인은 제주 맥주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오크통 숙성 배럴, 스파클링 프룻 에일 프루티제, 소규모 양조설비 '스몰배치'를 활용한 용감한 주방 프로젝트, 비알코올 맥주 등을 준비 한다고 밝혔다.
식품기업 CJ 제일제당과 미래 푸드 컬처 선도를 위한 협업 소식도 알렸다. 제주맥주는 지난 12일 CJ제일제당과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고 알리고 싱글 이코노미 시대의 변화하는 소비 트랜드 리딩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분야를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맥주는 2024년부터 글로벌 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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