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스타트업 이그니스가 국내 최초로 개폐형 캔마개를 적용한 워터 '클룹(CLOOP)'을 선보이며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박찬호 이그니스 대표는 19일 서울 중구 소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개최한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위한 이그니스 2.0 RE:PACKAGE 기자간담회'에서 "지금까지의 이그니스는 1세대 푸드테크 기업으로 친환경 기술 기반의 식품과 소재 개발을 통한 식품의 혁신을 비즈니스의 핵심 축으로 두고, 새로운 식사 형태와 방식을 제시하는 등 식품 산업에서 존재감을 가지고 꾸준하게 성장해왔다"며, "국내 최초 식사 대용 음료 출시를 시작으로 '랩노쉬', '그로서리서울', '한끼통살' 등의 브랜드를 탄생시켰고 식문화의 미래를 제시해왔다"고 입을 뗐다. 이어 "이제 이그니스는 식품의 혁신을 넘어 식품 포장재의 혁신을 통해 사람과 환경을 위한 지속 가능한 식문화를 선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플라스틱의 저감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그린워싱에 머물러 있는 상황으로 플라스틱 배출을 많이 하는 식음료 업계에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캔 워터 '클룹' 런칭을 시작으로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식품과 포장재 개발, 기존 포장재 플라스틱 저감 활동 등 점진적이고 완전한 탄소 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그니스는 매일 마시는 물에 알루미늄 캔워터를 도입하면 플라스틱 감축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클룹'에 개폐형 마개를 도입했다.
개패형 캔마개는 개봉 후 다시 여닫아도 내용물 본연의 성질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고 기존 페트형 마개보다 2.5배 이상 높은 밀봉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음료 포장 용기로서의 알루미늄 캔은 재활용률이 75%에 이르고, 가벼우며, 내구성이 강해 적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한번 개봉하면 다시 닫히지 않는 단점이 있어 물의 포장 용기로는 선호되지 않았다.
박 대표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플라스틱 저감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플라스틱 배출을 많이 하는 식음료 업계에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그니스는 이번에 선보인 '클룹'을 시작으로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식품과 포장재 개발·기존 포장재 플라스틱 저감 활동 등을 통해 점진적인 탄소 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번에 선보인 캔워터 '클룹'은 사과와 복숭아향의 플레이버 워터 2종, 레몬과 포도향의 탄산수인 스파클링 워터 2종 등 총 4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췄으며 26일부터 판매된다. 소비자 취향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갓 수확한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과향을 담았다. 과당과 설탕, 당 대체제 등은 일체 배제한 플레이버 물과 탄산수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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