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과 관련해 필수적 선결 조건인 미국, 유럽연합(EU) 등 6개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순조롭게 통과시키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2월 대한민국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득 한 이후 각국 경쟁당국의 요청에 적극 협조해 승인을 이끌어내는 한편 굳건히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3일 대한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올해 2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아시아나항공 결합 조건부 승인을 받은 이후 미국, 유럽연합(EU) 등 6개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현재 필수 신고국인 미국·EU·일본·중국에 더해 임의 신고국인 영국·호주에서 심사를 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각국 경쟁당국으로부토 조속한 승인을 받기 위해 5개팀 100여명으로 구성된 국가별 전담 전문가 그룹도 운영 중이다. 올해 3월까지 대한항공이 기업결합심사 관련 자문사 선임에 투입한 비용만 350억원에 달한다.
주요국 심사는 절차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관련 자료 제출 또는 시정조치 계획 제출 중 하나로 대응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최근 미국 경쟁당국의 강화된 기조를 감안해 두 절차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세컨드 리퀘스트' 단계에서 요구되는 자료를 제출하는 동시에 신규 항공사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중국에는 지난해 1월 신고서를 제출한 이후 10여 차례에 걸쳐 보충 자료를 제출했다. 심사 시한 종료에 따라 결합신고 철회 후 재신고하는 절차도 진행했다. 재신고는 중국 심의 절차상 정상적인 과정으로,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플래시 사업부 인수 당시에도 같은 절차가 진행됐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EU 심사는 지난해 1월 기업결합의 배경과 취지 등을 설명하는 사전 협의 절차를 개시했고, 현재는 정식 신고서 제출 전 심사 기간 단축을 위한 자료 제출과 시정 조치안에 대한 사전 협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일본 경쟁당국에는 지난해 1월 설명자료, 같은해 8월 신고서 초안을 제출하는 등 사전 협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영국에는 지난해 3월 사전협의 절차 개시 이후 4차례, 호주에는 지난해 4월 신고서 제출 이후 3차례에 걸쳐 요청자료 답변서를 제출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인수·합병에 대한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강해 조금 더디지만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각국 경쟁당국의 요청에 적극 협조하여 승인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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