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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샛강역~서울대 정문 앞 16분 만에 간다··· 신림선 28일 개통

신림선 도시철도 열차./ 서울시

서울시는 서남권 지역인 여의도 샛강역에서 서울대 정문 앞을 연결하는 '신림선 도시철도'가 오는 28일 오전 5시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9호선 샛강역에서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경유해 관악산역까지 이어진다.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해 11개 정거장이 구축된 총 7.8km 노선이다.

 

시는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역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종전 35분 이상(버스 이용시)에서 16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고 운행속도는 60㎞/h다.

 

출·퇴근 시간에는 3.5분, 평상시에는 4~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열차는 총 10편성(대)이 운영된다. 예비로 2편성이 준비됐다. 3량(칸)으로 구성된 1편성은 좌석 48명, 입석 220명(정원 110명)으로, 268명이 이용할 수 있다. 하루 최대 13만명 수송(10편성x50회x268명)이 가능하다.

 

요금은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기존 지하철과 동일하게 성인은 1250원, 청소년은 720원, 어린이는 450원이며,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를 적용받는다.

 

출입문(1량)은 좌·우측 각각 2개다. 정거장에 도착하면 6개(1편성)의 출입문이 열린다. 신림역(섬식)을 제외한 10개 정거장 모두 열차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서 있는 상대식 승강장으로 구성됐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2015년 8월 체결한 실시협약에 따라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 30년 동안 민간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며 운임으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Build Transfer Operate)이다.

 

시는 신림선 도시철도의 특징으로 ▲국내 최초 국산 신호시스템 ▲안전 그물망 ▲서울시 최초 고무차륜 ▲'1역 1동선'을 꼽았다.

 

신림선에는 양방향 무선통신을 통해 열차의 위치와 속도 등을 제어하는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이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모든 전동차는 무인 운행이 가능하다. 다만, 승객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개통 초기 6개월 동안 기관사가 열차 내부에 탑승하고 역사마다 안전요원을 배치해 긴급 상황에 대응키로 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시는 신림선 정거장·열차·선로 등에 200만 화소의 CCTV 563대를 설치, 관제한다. 차량 내에는 1편성당 8개(내부 감시용 6개·주행로 감시용 2개)의 CCTV가 달려 있어 관제실에서 상황 파악 후 조치할 수 있다.

 

도림천변을 따라 급곡선 구간이 많은 신림선 도시철도 지형에 맞게 서울시 최초로 고무차륜 전동차가 도입됐다.

 

시 관계자는 "고무차륜 전동차는 급곡선 구간에서 궤도와의 심한 마찰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철제차륜 전동차에 비해 소음이 적다"면서 "또 기존 전동차와 달리 궤도가 없고 콘크리트 주행로와 안내레일 방식으로 설계돼 탈선 위험이 낮다"고 강조했다.

 

시는 장애인·고령자 등 교통약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지하철에 탑승할 수 있도록 신림선 도시철도 전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1역 1동선'을 확보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신림선 도시철도는 기존지하철 1·2·7·9호선과 연결돼 서울 서남권 지역의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예정"이라며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서울대)역까지 운행 소요 시간이 16분에 불과해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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