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TV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삼성전자가 확고한 1위를 지킨 가운데, LG전자도 올레드 TV 비중을 확대하며 차세대 TV 리더십을 공고히했다.
24일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금액 기준으로 1분기 전세계 TV 시장에서 점유율 32.9%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같지만, 전분기보다는 5.2% 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LG전자는 역대 최대치인 17.7% 점유율로 전년 대비 0.7% 포인트 늘렸다. 올레드 TV 출하량이 전년 대비 17% 늘어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덕분이다.
이에 따라 국산 TV 시장 점유율은 이번에도 절반을 넘어섰다. 양사 점유율은 50.6%,중국 업체들(25.9%)보다 2배 가까운 차이다. 수량 기준으로도 삼성전자가 22.5%, LG전자가 12.6%로 전체 시장 3분의 1을 넘었다.
국산 TV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한 비결은 단연 프리미엄 TV다.
삼성전자는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40.7%를 기록했다. 80형에서는 48.1%, 2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도 49.3%에 달하는 점유율을 확인했다.
QLED TV 판매량은 전년보다 25% 많은 252만대였다. 전체 QLED TV 시장 성장률(23%)보다도 높다. 같은 기간 LCD TV 출하량은 5%나 줄었다. 2분기까지 누적 3000만대 돌파가 점쳐진다. 그 중에서도 상위 라인업인 네오 QLED TV 비중이 40%에 달했다.
LG전자는 올레드 TV 출하량을 92만4600만대로 늘렸다. LG전자 올레드 TV 평균 판매단가(ASP)는 1615달러로 LCD TV(485달러)보다 3배 이상 높았다는 설명이다. 성장률로 보면 전체 올레드 TV 시장 성장률(24.7%)보다 낮지만, 올레드 TV 판매 브랜드가 21곳으로 늘어나는 등 전체 시장이 커지면서 LG전자의 성장은 더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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