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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캠핑족 잡으면 일반고객도 잡힌다? 유통가 캠핑전 속 천태만상

2월 이마트 트레이더스 한달 빠른 캠핑용품 진열 후 캠핑 기획전 쏟아져
2월부터 5월 현재까지 대형 유통사서 나온 기획전 20개 이상
기획전에 캠핑용품 아닌 식음료, 의류, 인테리어 소품까지 등장
캠핑족의 높은 구매력에 기대는 한편 캠핑 이미지 씌운 상품 큐레이팅으로 일반 고객까지

코로나19 기간 중 유행을 탄 '캠핑'을 둘러싼 유통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올해 첫 캠핑 상품 진열이 예년 보다 한 달 이른 2월 시작된 후 5월 현재까지 각 유통사가 계속 기획전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캠핑대전'의 모습. /뉴시스

'캠핑족'을 겨냥한 유통기업들의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캠핑은 전세계적인 팬데믹이 닥친 후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외출과 해외 여행이 어려워짐과 함께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공포가 도심을 떠나는 캠핑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유행한 캠핑은 차를 텐트 삼는 '차박', 별다른 장비가 필요 없고 시설이 갖추어진 캠핑인 '글램핑' 등 종류도 다양해졌다.

 

유통업계가 캠핑족에 집중하는 이유는 이들이 일으키는 높은 구매 객단가와 함께, 일상을 벗어나며 구매하는 고가의 차별화된 식음료 상품이 충분히 일반 소비자에까지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4일 메트로경제의 취재를 종합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예고가 있던 2월부터 현재까지 온·오프라인 유통 대기업 채널을 중심으로 진행된 캠핑 관련 기획전이 20개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달, 매일 캠핑 관련 기획전이 있었던 셈이다.

 

지난해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약 700만명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더해 한국관광공사에 사업자 등록이 된 캠핑장의 수는 2018년 1900개에서 지난해 2800개로 늘었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이 추산한 2020년 캠핑 시장 규모도 약 4조원대에 달한다.

 

캠핑 인구가 크게 늘면서 유통가는 앞다퉈 캠핑 기획전을 열고 있다. 5월 현재 진행 중인 캠핑 기획전의 수만 8개 이상에 달하고 크고 작은 캠핑 박람회 또는 페스티벌은 5개 이상이다. 지난 2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처음으로 연중 첫 캠핑용품 진열·판매 시점을 기존 3월 초에서 올해 2월로 당기면서 2월부터 캠핑 기획전과 페스티벌이 쏟아졌다. 주요 유통 대기업을 중심으로 있었던 캠핑 관련 기획전은 5월 현재까지 끊이지 않고 진행 중이다.

 

오늘의집은 23일부터 6월19일까지 '제 1회 캠핑페어'를 연다. 고객의 쇼핑 편의를 위해 '특별세일관', '캠핑입문관', '전문캠퍼관'의 3개로 카테고리를 나눴다. 텐트와 타프, 감성 캠핑을 위한 가구와 소품, 주방용품까지 총망라한다. 오늘의집은 앞서 스토어 내에 캠핑용품 카테고리를 만들고 캠핑 관련 용품을 판매에 나선 바 있다.

 

마켓컬리도 다음달 3일까지 캠핑에서 즐기기 좋은 다양한 식품을 비롯해 각종 캠핑용품, 감성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소품류까지 580여 가지 상품을 할인하는 '컬리 캠핑 대전'을 연다.

 

신승하 마켓컬리 프로모션 마케터는 "야외 마스크 착용 해제와 5월의 화창한 날씨가 맞아 떨어지면서 캠핑을 준비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면서 "컬리를 통해 먹거리부터 캠핑용품, 감성소품까지 한 번에 쇼핑할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12일부터 25일까지 캠핑 관련 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11일 알렸다. '먹핑족'과 '힐링캠핑족'을 겨냥해 한우 전품목과 다용도 패브릭 상품 등을 판매했다.

 

각 유통사가 내놓은 캠핑 기획전은 ▲캠핑 용품 ▲캠핑 식품 ▲캠핑 의류 등 전방위에 걸치고 있다. 기획전에서 취급하는 품목은 각 기업의 주요 판매 상품군과 관련이 없다. 일부 기업에서는 캠핑과 전혀 상관 없는 상품까지도 전부 캠핑 기획전에 집어넣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캠핑과 무관한 상품까지 캠핑 기획전에 밀어넣는 데에는 '캠핑'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이미지 탓"이라며 "인스타그래머블한 캠핑이 유행하면서 예쁜 인테리어 소품도 캠핑 용품으로 취급되고, 식도락을 즐기는 먹핑족이 늘면서는 온갖 종류의 식음료가 인기인 탓에 무엇을 판매해도 기획전 내에서 튀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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