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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新기업가정신' 선포식…최태원 회장 "'꼰대' 아닌 '따뜻한 동반자'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가운데)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왼쪽),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오른쪽) 등 기업인들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신기업가정신 실천을 통해 기업 이미지가 꼰대가 아닌 '따뜻한 동반자' '합리적인 해결사' '유연한 트렌드세터' '경청하는 혁신가'로 변모하면 국민들이 기업의 노력과 변화에 대해 인정해 줄 것이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국민들은 기업의 새로운 역할을 원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최태원 회장의 주도로 대한상의는 '신기업가정신'을 발표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앞으로 만들어야하는 기업가정신은 사회 요구에 부응해 기업이 변화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혁신으로 풀어나가는 것"이라며 "사회공헌활동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기업이 돈 버는 것을 그걸로만 대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기후변화, 사회 양극화, 공급망 재편,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회적 문제 등 전부 정부에 맡긴 채 해결해달라 할 수 없다"며 "기업이 이러한 문제를 함께 풀기 위해 동참하겠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러한 의미를 담은 신기업가정신 선언문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선언문 구성을 위해 문구 하나하나를 위해 토의와 의견을 거쳤다"며 "이윤 창출이라는 기업의 과거 역할을 넘어 주주 협력사 등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 1년간 대한상의 회장으로 활동하며 소통 과정에서 크게 와닿은 문제점은 기업과 국민간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이라며 "국민들은 속칭 반기업정서가 팽배하다. 이 차이를 줄이기 위해 기업들이 실천할 수 있는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신기업가정신을 실천하다보면 우리 사회에 자리 잡은 반기업정서가 사라지고 국민의 신뢰가 계속 증대되서 기업들이 국민들로부터 박수 받는날이 오리라 기대된다"면서 "그러면 기업인들이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선포식에는 현대차그룹, 삼성전자, SK수펙스추구협의회, LG, 롯데지주, 포스코 등 대기업과 우아한형제들, 쿠팡, 토스, 컬리 등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문제가 기업과 사회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소중히 여기며 기업 역할을 사회가치 증진까지 확장하는 신기업가 정신이야 말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기를 맞은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청년 및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면서 "신기업가정신 협의회를 통해 경제계의 실천활동이 내실을 더하고 더 많은 기업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기업가정신은 시대에 따라 그 폭을 더욱 넓혀가고 있으며 기업에 대한 사회적 바람 역시 매우 커졌다"며 "기업은 경제개발의 선구자로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핵심축으로써 기대를 받고 있다. 이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불굴의 도전을 지속하는 새로운 기업가정신이 다시 발휘되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날 최 회장의 주도로 경제계는 신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해 ERT(Entrepreneurship Round Table; 신기업가정신협의회) 실천기구를 출범시켰다. 앞으로 ERT는 경제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동 챌린지', 개별기업의 역량에 맞춘 '개별 챌린지' 2가지 방식으로 실천과제를 수행한다.

 

이날 공동 챌린지 예시로는 ▲임직원이 모두 눈치 보지 않고 정시 퇴근하는 '눈치가 없네' ▲하루 동안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Zero 플라스틱 데이 ▲북유럽식 플로깅(Plogging)을 벤치마킹한 '줍줍' ▲다회용 용기로 포장시 할인해 주는 '용기내 챌린지' 등이 제시됐다.

 

개별기업의 실천과제로는 청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현대자동차의 'H-온드림' 프로젝트, 외식업종 자영업자에게 경영컨설팅을 제공하는 배달의민족의 '꽃보다 매출' 등이 소개됐다.

 

다만 일각에서는 사회공헌이나 ESG 쪽에 치우칠 경우 기업 본연의 역할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이 때문에 '신기업가정신'도 중요하지만 '자유시장경제'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전경련의 역할 역시 부각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경련은 지난 2016년 박근해 정부 시절 미르·K재단 설립 과정에서 기업 후원금 모금을 주도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정경유착의 고리로 낙인찍혔다. 당시 삼성전자,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모두 탈퇴했고, 문재인 정부에서 해외 순방과 경제단체장 간담회 등에서 배제됐다.

 

이후 새 정부 출범을 앞둔 지난 3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경제6단체장의 첫 상견례를 준비하며 부활을 예고했다. 하지만 신기업가정신협의회에가 출범하고, 4대 그룹의 참여가 확정되면서 전경련의 입지는 더욱 축소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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