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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내달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착공

서초포레스타 앞 중앙버스전용차로 조감도./ 서울시

양재~염곡~세곡을 지나 복정역까지 이어지는 헌릉로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생긴다.

 

서울시는 강남대로 영동1교~헌릉로 복정역에 이르는 9.7㎞ 구간에 오는 2025년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내곡지구, 세곡지구, 위례신도시 등 동남권 개발에 따른 인근 지역 대중교통 수요 증가에 대비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1구간(헌릉로 청계산입구교차로∼내곡IC, 3.2㎞)은 내달 초 착공해 연말 개통한다. 현재 이 구간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로 운영 중이나 염곡IC·내곡IC 등 고속도로 연결램프 주변에서 승용차가 버스전용차로로 진입하는 일이 빈번하고,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차량들과 버스가 혼재돼 교통체계 개선이 요구돼 왔다고 시는 전했다. 시는 기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고 도로 중앙에 양방향 중앙정류소 8개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강남대로와 헌릉로를 연결하는 2구간(영동1교~청계산입구교차로, 1.5km) 공사도 바로 이어서 시행에 들어간다.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신분당선(양재시민의숲역)이 만나는 곳에는 도로 중앙에 3열(도심방향 1열, 외곽방향 2열) 정류소를 조성해 가로변에 산재된 광역·간선·지선버스 정류소를 통합하고 신분당선과의 환승 편의를 더해 강남대로 축의 새로운 광역 환승거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2구간 사업이 완료되면 신사역사거리에서 내곡IC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끊김 없이 이어져 버스 통행속도가 약 27%(시속 14.9㎞→19㎞) 증가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그동안 단절됐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 서울 동남권 대중교통의 효율성·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것"이라며 "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시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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