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예술단이 오는 7월 7일 첫 선을 보이는 토크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에 출연할 부산지역 청년성악가 8인이 지난 5월 16일 오디션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
토크오페라는 공연기획 구상 단계부터 '교육'과 '오페라'에 대한 화두로 출발, 부산오페라하우스 완공을 앞두고 미래 관객들인 청소년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오페라 무대를 보여주고, 지역 오페라 무대를 이끌어갈 청년성악가들을 양성하기 위해 주역 오디션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오디션에서는 당초 로지나와 피가로, 알마비바 백작, 바르톨로 등 주역 4명을 선발할 예정이었으나 작품을 준비해온 응시자의 실력과 열정이 뛰어나 우열을 가리기 힘들어 로지나와 피가로는 각 3명을 선발, 3인3색의 로지나-피가로와 알마비바, 바르톨로 등 8명의 청년성악가들이 토크오페라에 참여하게 됐다.
3인3색의 개성 넘치는 로지나-피가로에는 소프라노 오예은, 박나래, 전은혜, 바리톤 유용준, 시영민, 이태영이 캐스팅됐다. 알마비바에는 강도호, 바르톨로에는 박순기가 캐스팅됐다.
이탈리아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을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학교 성악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오예은은 오는 9월 막이 오르는 국립오페라단의 '호프만의 이야기'에도 캐스팅돼 주목을 받고 있다.
박나래는 독일 프라이부르크 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 졸업하고 부산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연주활동을 펼쳐왔다. 전은혜는 독일 프라이부르크 음악대학 최고연주자과정 졸업하고 오랜만에 고향 부산 무대에 선다.
독일 Trossingen 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을 졸업한 바리톤 이태영은 심사위원이 가장 먼저 낙점한 피가로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배비장전', '사랑의 묘약',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피가로의 결혼', '라 트라비아타', '라 보엠' 등으로 관객들과 만나왔다.
또 한 명의 피가로 유용준은 부산대학교와 이탈리아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을, 마지막 피가로 시영민은 한스 아이슬러 베를린 국립음대를 졸업했다.
알마비바로 캐스팅된 테너 강도호는 프랑스 베르사유 국립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을, 바르톨로로 선발된 베이스바리톤 박순기는 호주 시드니 음대 오페라과 석사 졸업했다.
작품 해석, 표현, 에너지가 특히 기대되는 8명은 모두 부산출신으로, 평균연령은 35.3세이다.
2019년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이 창단25주년 기념 프로젝트로 준비한 토크오페라에 이어 이번에도 연출을 맡은 이의주 연출가는 "서로 다른 느낌의 3인3색 로지나-피가로로 부산 청소년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오페라 무대를 보여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오페라와 더 친숙해질 수 있는 무대를 만들기 위해 어느 때보다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연은 수석지휘자가 이명근이 이끄는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의 라이브 연주와 이의주의 아이디어 넘치는 연출 및 토크로 작품의 이해를 돕고, 토크 중에는 추첨으로 관객들을 선정해 라이브로 오페라 분장을 진행,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부산문화회관 이정필 대표이사는 "무대를 갈망하는 응시자들의 열정이 전해진 뜨거운 오디션이었던 만큼, 참가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자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이런 조치가 앞으로 부산 오페라계에 신선한 자극이 되기를 바란다"고 토크오페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토크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는 7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부산시민회관에서 공연이 진행된다. 평일은 학교 단체관람으로 진행되고 7월 9일 오후 3시는 일반 관객들을 위해 공연한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