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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렌터카, 한전과 제주 전기차로 V2G 실증 사업 협약

SK렌터카가 한전 전력연구원과 서울 종로구 소재 삼일빌딩에서 업무 협약을 마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김진식 SK렌터카 Online Platform 본부장(왼쪽)과 이중호 한전 전력연구원장 /SK렌터카

SK렌터카가 전기차를 에너지 저장장치로도 활용하며 친환경 발전 효율을 극대화한다.

 

SK렌터카는 최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과 전기차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해 전력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해소에 기여하는 'V2G(Vehicle to Grid, 이하 V2G) 실증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기차를 ESS로 활용해 유연한 분산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는 V2G 기술을 검증하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SK렌터카는 제주지점에서 운영중인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10대를실증 사업용으로 전환하고, 지점 내 V2G 실증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력연구원은 이 공간에 실증 사업용 V2G 충전기 10대를 설치하고 관련 기술 및 시스템을 실증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2012년 탄소없는 삶 비전으로 탄소 중립 정책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발전을 하는 등 계획을 갖고 있어 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다. 최근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긴 하지만 소비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는 수급 불균형으로 '출력 제한'이 사회적 문제로 거론되는 상황이다.

 

SK렌터카 제주지점에 설치하는 V2G 충전기 1대는 시간당 7kW 충전과 5kW 방전이 가능한 완속 충전기다. 즉, V2G 충전기 10대 실증을 통해 시간당 총 70kW를 충전하고, 50kW를 방전할 수 있다. V2G 충전기 10대를 1일 8시간 운영 시 한 달 동안 전기차에 최대 1만6800kWh의 전력을 저장할 수 있고, 4인 기준 약 34가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다.

 

SK렌터카는 앞으로 한전과 함께 V2G 충전기 170여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실증 사업과 시범 사업을 거쳐 SK렌터카 제주지점에서 다수의 전기차와 V2G 충전기를 운영하면 가상발전소(VPP)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제주도 내 전력수급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전기차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전력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한 사회 문제를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며, "한전과 지속 협력하며 다양한 사회적 가치와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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