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에 따라 정상출근 ·등교가 시작되면서 급식·식자재 업계가 분주하다. 급식용 식자재 공급을 늘려 실적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CJ프레시웨이는 올 1분기(1~4월) 외식 식자재 누적 매출액이 2019년 동기간 대비 4.7% 증가해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는 8% 성장한 수치다.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643억원, 영업이익 10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37% 증가했고, 매출도 3.3% 늘어났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부터 고객사의 성공적인 사업 확장을 위한 '밀·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전개하며, 맞춤형 상품 개발, 마케팅 지원, 운영 매뉴얼 제작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식자재 유통과 단체급식 사업 부문 모두 고르게 매출 증가가 이뤄졌다.
식자재 유통 사업 매출은 43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억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단체급식 매출도 12.3% 증가한 1122억원을 기록했다.
CJ프레시웨이는 성장세를 견인하기 위해 외식 트렌드 분석을 토대로 차별화된 상품 공급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농산물 전처리 기업 제이팜스, 소스 전문 기업 송림푸드 등 자체 제조 인프라를 통한 맞춤형 상품 제공과 CJ프레시웨이 소속 전문 셰프의 신메뉴 레시피 개발 등이 그 일환이다.
고객사의 새로운 판로 개척에도 나선다. 외식 프랜차이즈 메뉴를 구내식당 또는 학교급식의 특식으로 공급하고, RMR 제작부터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까지 지원한다.
현대그린푸드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9323억원, 영업이익 234억원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7%, 5.4% 증가한 수치다.
현대그린푸드는 단체급식 신규 수주에 나서는 동시에 당뇨식단 정기구독 서비스 론칭, 케어푸드 공동 연구 등 케어푸드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2020년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인 '그리팅'을 론칭하고, 온라인몰인 '그리팅몰'을 통해 세계 블루존 지역의 식사법을 연구한 '장수마을식단', 지중해 식사법을 반영한 '칼로리 식단', 개인의 건강관리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챌린지 식단(뷰티핏·하이팻·프로틴업·이너밸런스)' 등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식단을 판매하고 있다.
당뇨식단의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암환자용, 고령자용 특수의료용도식품 등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신설하는 '케어푸드' 유형에 맞춰 추가적인 식단을 적극 개발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한국임상영양학회와 손잡고 공동 연구에 나선 바 있다.
신세계푸드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3239억원, 영업이익 3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23.4% 감소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경쟁사 대비 좋은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조3329억원, 영업이익 29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7.5%, 278.6% 증가한 수치다. 외식사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면서 '노브랜드버거'와 베이커리, HMR브랜드 '올반' 등 비급식 사업 매출 비중이 높았던 영향으로 풀이된다.
신세계푸드 내 올반의 매출은 2019년 591억원에서 지난해 1000억원으로 2년 사이 2배 가까이 뛰었다. 올해도 1분기까지 2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말까지 120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노브랜드 버거 가맹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매출액 및 수익성이 갈수록 개선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리오프닝 효과로 단체급식 ·식자재 업계가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국제 물류 비용 증가와 급등하는 원재료 가격은 변수"라고 말했다. 이어 "원재료 비용 상승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가격 상승 품목을 사전에 파악하고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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